|
이 회장은 외환 위기 직후 카드 등 신세계백화점그룹의 비 유통 부문을 발빠르게 정리하고 대형마트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는 과감한 결단으로 신세계를 국내 대형마트 1위 기업으로 탈바꿈 시켰다. 이 회장이 2000년대 이마트를 앞세워 대형마트 시장을 공략하지 않았다면 신세계그룹은 여전히 백화점 하위권 기업으로 남았을 것이라는 견해에 이견을 다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이 회장은 현재 장남 정용진 부회장과 장녀 정유경 부사장을 경영 전면에 내세우고 경영권 승계 준비를 하고 있지만 아직 회사의 대소사는 이 회장의 결정에 달려 있다.
신세계그룹의 새 먹거리 사업도 이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 하고 있다. 이 회장은 이마트의 성장세가 최근 둔화되자 2016년에 문을 여는 하남스퀘어 등 복합쇼핑몰 등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같은 해 완공되는 동대구환승센터 역시 이 회장의 역점 사업이다. 동대구환승센터는 KTX 동대구역과 고속버스, 시외버스, 지하철 등이 한 곳에서 연결되는 초대형 교통복합시설로, 신세계는 여기에 패션과 엔터테인먼트, 패밀리 테마파크 등 유통문화시설을 결합해 대구·경북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이 공사가 완료되면 신세계 그룹으로서는 대구·경북지역 첫 진출이라는 숙원사업도 이루게 된다.
새해 환갑을 맞는 현 회장 역시 양띠해 활약이 기대되는 여성 오너다.
현 회장은 2014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의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태평양 여성기업인 25인’에 선정될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2003년 남편인 고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의 유고 이후 현대그룹을 이끌었던 현 회장의 경영 여건은 녹록지 않았다. 남북관계 경색으로 금강산 관광 등 대북사업은 중단됐고, 주력사업인 해운업이 고꾸라지면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의 핵심축인 금융업 철수를 결정해야만 했다.
|
지난해 강력한 자구 계획을 통해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의 부채 규모가 대폭 감소하고 올해도 해운업황의 개선이 기대돼 현대그룹의 경영여건도 한결 나아졌다.
현 회장의 현대그룹 책임경영은 새해에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 회장은 주식맞교환거래를 통해 주요 계열사인 현대엘리베이터의 최대주주로 올라섰고, 이를 통해 현대상선 지배구조를 유지한 채 현대글로벌 최대주주 지위까지 지켰다.
▶ 관련기사 ◀
☞양띠 CEO에 거는 기대..'한국경제 파란불을 켜라'
☞`세일은 계속된다`..백화점, 신년 첫 정기세일 돌입
☞[포토]신세계百, 반값 '도라지배즙'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