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005380)는 지난 5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2008년 판매촉진대회'를 열고 올해 국내에서 연간판매 67만대, 시장점유율 51.5%를 달성하기로 결의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7.2% 늘어난 것으로 현대차는 작년 국내에서 총 62만5275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51.3%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달성해 국내 자동차시장에서는 처음으로 5년 연속 점유율 5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판매촉진대회에는 김동진 현대차 부회장, 최재국 사장, 이광선 국내영업본부장, 전국 지점장, A/S센터장 등 임직원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2007년 우수 지역본부, 지점 포상식도 함께 가졌다.
김동진 부회장은 "지난해 내수는 고유가, 원화강세, 경기회복 부진 등 경영상의 어려움 속에서도 전년대비 8%의 신장을 거뒀다"면서 "올해 대내외 여건은 더 어려울 것이며 특히 수입차의 공격적 판매전략 등으로 인해 내수시장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2008년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총력판매 추진 ▲판매환경 혁신을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 ▲내실경영체제 확립을 통한 수익성 향상 등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기아차(000270)도 이날 경기도 화성에서 '2008 전국 지점장 판매결의대회'를 열고 올해 내수판매 목표를 지난해보다 18.2% 증가한 32만2000대, 시장점유율 25% 달성으로 잡았다.
이날 판매 결의대회에는 김익환 기아차 부회장을 비롯, 조남홍 사장과 국내영업본부, A/S사업부 임직원과 전국 지점장 등 총 450여명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 올 한 해에만 프리미엄 대형 SUV인 모하비를 비롯 TD, AM(프로젝트명) 등 신차 3종과 로체, 모닝 부분변경 모델 등 개조차 2종을 선보여 판매 라인업을 대폭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3일 첫 선을 보인 모하비를 기아 최고의 RV 차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판촉과 마케팅을 강화하고 올해부터 경차로 편입된 모닝에 대한 홍보와 타깃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이같은 목표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VIP마케팅과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기업브랜드 선호도 향상 ▲모하비 등 신차의 성공적인 시장진입 ▲우호적인 고객관리를 통한 고객감동 실현 ▲원활한 현장 지원을 통한 판매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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