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업계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로 한차례 홍역을 치른바 있다. 한국GM 등은 모기업이 파산하거나 경영난에 빠져 일시적인 위기에 직면했으나, 중소형차 부문에서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모기업의 회생과 정상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국내 부품업계도 동반성장할 수 있었다. 중소형차 생산구조에 수출가격 경쟁력이 뒷받침됐고, 외국 경쟁업체의 연이은 악재가 국내업체에겐 호재로 작용한 덕분이다.
동시에 무엇보다 중요한 성장 요인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 향상을 들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비용, 품질과 납기의 기본역량을 강화했고 연구개발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디자인경영을 강화해 혁신역량을 배양했다. 모듈화를 통해 공정 효율성을 높였고, 세계 주요 시장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모델을 개발해 공급하는 한편 경기침체 속에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마케팅 전략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는 독일과 일본 완성차업체 최고경영자들로부터 찬사를 받기에 이르렀다.
자동차산업의 위기는 서서히 찾아오기도 하지만 예상치 못한 속도로 다가올 수 있다. GM의 파산이 전자에 속한다면 도요타의 위기는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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