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독일)=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독일 완성차 기업을 대표하는 폭스바겐그룹이 새 옷을 입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그룹 워드마크를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Group)으로 변경하고 워드마크와 글꼴도 바꾼다.
| 폭스바겐그룹의 새로운 그룹 이미지. (사진=폭스바겐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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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역시 ‘고객’에 초점을 맞춰 변화한다. 그룹 산하 10개 브랜드 내 디자인 부서와 CEO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서다.
폭스바겐그룹은 3일(현지시각) 오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IAA 모빌리티 2023을 앞두고 ‘그룹 미디어 나이트’ 행사를 통해 이같은 구상을 밝혔다.
VW·아우디·포르쉐 등 브랜드, 디자인 강화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CEO)는 “그룹 차량 모델의 디자인은 브랜드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브랜드마다 강력한 고유의 개성이 있어야 고객이 사랑하는 상징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며 “훌륭한 디자인은 미래를 위한 의무”라고 설명했다.
폭스바겐그룹은 브랜드 폭스바겐 외에도 산하에 △벤틀리 △포르쉐 △아우디 △두카티 △람보르기니 등 10개의 승용차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이들은 각 브랜드 디자인 부서를 기술 개발팀 산하에 두되 브랜드 CEO와의 직접적 연결 고리를 만들어 일관적인 브랜드 경험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마이클 마우어 폭스바겐그룹 디자인 총괄 겸 포르쉐 디자인 총괄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일관성, 혁신을 형성하기 위한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을 설명했다. 마우어 총괄은 “사람들은 감성적인 언어로 소통하는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에 자동적으로 공감한다”며 “이런 개성을 창조하고 육성해 미래로 이끌어가는 것이 디자인의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CEO. (사진=폭스바겐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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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취임 1년을 맞은 블루메 CEO는 그간 성과로 △소프트웨어 계열사 카리아드(CARIAD) 포트폴리오 계획의 정교화 △재설계된 플랫폼 전략 및 경쟁력 있는 기술 프로필 △차량용 배터리 생산 계열사 파워코(PowerCo) 성장 및 캐나다로의 기가팩토리 확장 △현지 파트너와 함께 ‘중국을 위한 중국’(in China for China) 전략 추진 △지속가능성에 대한 집중 강화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출시 △자본시장과의 긴밀한 협력 등을 꼽았다.
獨 국민차 폭스바겐, ‘ID. GTI 콘셉트’ 공개
또한 폭스바겐 브랜드는 ‘폭스바겐 ID. GTI 콘셉트’를 공개하고 오는 2027년까지 2만5000유로 이하 콤팩트 모델부터 패밀리 세단까지 총 11개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 폭스바겐 ID. GTI 콘셉트. (사진=폭스바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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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로 선보이는 MEB 플랫폼 기반 ID. GTI 양산 모델은 2027년 출시된다.
|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CEO와 ID. GTI 콘셉트. (사진=폭스바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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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ID. GTI 컨셉은 운전의 즐거움과 지속가능성이 완벽히 조화를 이룬 전동화 시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스포츠카”라며 “이번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순수 전기, 내연기관, 하이브리드까지 모든 제품 영역에 이르는 새로운 브랜드의 방향성을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연기관 차량 포트폴리오는 유지한다. 앞서 폭스바겐은 오는 2033년부터 순수전기차만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폭스바겐은 그 때까지 골프, 티구안, 파사트 등 차량 포트폴리오 핵심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마지막’ 내연기관 모델 역시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