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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스멀스멀 뻗쳐오르는 봄기운과 함께 소식을 알리는 ‘화랑미술제’는 그해 미술시장을 가늠케 하는 ‘바로미터’다. 이후 ‘아트부산’과 ‘한국국제아트페어’(키아프·KIAF)로 줄줄이 이어지는, ‘한 해 그림장사’의 트라이앵글을 찍는 첫 점인 셈이다. 미술시장의 본원이라 할 화랑·갤러리가 한 데 ‘집결’한다. 제각각 ‘전략적으로 미는 작가·작품’을 내걸고 미술품을 전시·판매하는 것은 물론, 그해 시장규모까지 타진하는 거다.
2022년 미술시장 역시 화랑미술제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문을 연다. 올해 첫 아트페어인 ‘2022 화랑미술제’가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세텍에서 큰 장을 예고했다. 16일 하루를 VIP 프리뷰관람으로 개방하고 일반인을 위한 본격적인 관람은 17∼20일 나흘간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화랑미술제가 1979년 처음 테이프를 끊은 뒤 40회째를 맞는 해이기도 해 잔칫집 같은 분위기까지 풍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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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관심은 ‘얼마나 팔려나갈까’에 있다. 지난해 이미 ‘역대급 실적’이란 말을 끌어냈던 터다. 하지만 주최측인 한국화랑협회에선 올해 그 두 배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거둔 72억원에서 100% 상승한 150억원쯤의 매출을 자신한 거다. 지난해 ‘2021 화랑미술제’는 관람객 수 4만 8000여명, 판매액 72억원이란 성과로 이제껏 없던 성적표를 써냈고, 결국 이 스타트가 5월 ‘아트부산’에서도 역대급(약 350억원어치 판매), 10월 ‘키아프’에서도 역대급(약 650억원어치 판매)으로 그대로 연결됐다.
143개 화랑이 들고 나온 4000점…역대 최다 참여
사실 이번 화랑미술제는 한 해 시작보단 지난해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다. 달아오를 만큼 달아오른 미술시장의 열기가 여전히 후끈거리는 데다가, 지난 1월과 2월 경매시장의 ‘메이저경매’들이 슬쩍 맛보기로 제공한 ‘예고편’에서 그 상황을 뒤집을 어떤 조짐도 눈에 띄지 않았던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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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먼저 판을 키운 것은 갤러리들이다. 143개 화랑·갤러리가 참여하겠다는 신고를 마치고 부스를 배정받아 손님맞이 막판 준비에 들어갔다. 가나아트, 갤러리현대, 국제갤러리, 학고재 등 국내 대형 갤러리를 비롯해 동산방화랑, 박여숙화랑, 선화랑, 샘터화랑, 청화랑, 표갤러리 등 연륜을 가진 화랑에다가 갤러리그림손, 갤러리나우, 갤러리바톤, 공근혜갤러리, 금산갤러리, 아라리오갤러리, 이화익갤러리, PKM갤러리 등 중견화랑들이 대거 간판을 건다. 부산·대구·대전 등 지역 대표 화랑도 상경한다. 갤러리분도, 맥화랑, 미광화랑, 소울아트스페이스, 조현화랑 등이다. 143개 화랑 참여 역시 40년 내 최대 규모인데, 이들 화랑·갤러리들이 엄선한 대표작가의 대표작품을 들고 나와 치열한 ‘예술싸움’ 한판을 벌일 예정이다.
이제는 일상용어처럼 들리는 미술시장의 ‘역대급’이란 말은 이번 출품작 규모에도 걸려 있다. 회화·판화·조각·설치·미디어 등 4000여점이 나서는데. 이우환·박서보·이건용·이강소·심문섭 등 거장급을 앞세워 1990년대 태어난 신진까지 800여명 작가의 작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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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터란 게 굳이 팔고 사는 게 전부는 아니지 않은가. 수많은 미술작품을 다리가 아프도록 둘러볼 수 있는 건 물론, 현재와 미래 미술계의 트렌드까지 엿볼 수 있는, 한상 거하게 차려낸 자리. 아트페어는 말 그대로 미술장터다. 800여명 작가들의 똑같은 것은 하나 없는 4000여점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회는 그리 흔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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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아프’와 달리 한국화랑협회 회원 갤러리만 참여
화랑미술제가 한국화랑협회 주최의 또 다른 아트페어인 키아프와 구분되는 점이라면 한국화랑협회 회원사인 화랑·갤러리로만 꾸린다는 점이다. 가을에 여는 키아프가 참여를 원하는 모든 국내와 해외 화랑·갤러리에 문을 개방하고 국제행사로 판을 키우는 모양과는 조금 다르다. 덕분에 국내서 가장 규모가 큰 아트페어로 키아프가 자리매김한 데 비해 화랑미술제는 국내서 가장 오래된 아트페어로 명성을 이어왔던 셈.
짧게는 사흘, 길게는 닷새쯤 기간을 정해두고 축제처럼 바짝 여는 미술장터. 갤러리와 미술작품, 작가와 컬렉터를 한자리에 끌어모으는 아트페어는 미술품을 팔고 사는 제3의 방법이다. 1차시장인 화랑과 2차시장인 경매와는 또 다른 형태란 뜻이다. 이전엔 거래한 적 없는 작품을 내다건다는 점에선 화랑, 성격이 다른 모든 작가의 작품을 한군데 모은다는 점에선 경매를 닮았지만, 좀더 대중적이고 좀더 광범위하다. 갤러리 역시 대개 한 해 동안 진행한 혹은 진행할 개인전·초대전·기획전 중 관람객에게 주목받는 작가들의 작품을 들고나오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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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주요 타깃층은 슈퍼컬렉터보단 일반 대중에 가깝다. 때문에 갤러리든 관람객이든 굳이 비싼 작가에만 목을 매지 않는 것도 특징. 몇십만원부터 몇백만원대, 수천만원에서 수십억원대까지 작품가격대도 천차만별이다. 게다가 시장인 만큼 굳이 가격에 대해 함구하지 않는다. 손님이 원하는 대로 시원하게 작품가격을 공개한다는 점에서 수줍은 초보컬렉터가 ‘입문’하기에도 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