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인 | 이 기사는 12월 02일 10시 24분 프리미엄 Market & Company 정보서비스 `마켓 인`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이데일리 이태호 기자] 조선업체들의 계좌에 돈이 고이기 시작했다.
국내 대형 조선업체들은 수주(受注)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시작한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영업현금을 빡빡하게 운용해야 했다. 선박건조비용이 수주대금 유입을 웃돌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상황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 수주량 증가에 속도가 붙으면서 현금 갈증에 시달리던 목을 축일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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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현대중공업(009540)·삼성중공업(010140)·대우조선해양(042660) 공시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기준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은 각각 8988억, 2708억, 4325억원을 기록했다. 배값으로 계좌에 들어온 현금에서 배를 만드는 데 들어간 비용을 빼고도 이만큼의 돈이 남았다는 뜻이다.
영업현금 사정이 좋아진 것은 신조선 수주시장의 완연한 회복 덕분이다. 조선시황분석기관 클락슨(Clarkson)에 따르면, 올 1~9월 국내 조선시장 수주량은 896만CGT(수정환산톤·Compensated Gross Tonnage)로 1~6월 기록인 462만CGT의 193%로 불어났다. 3분기에만 상반기 전체 수준의 수주가 몰린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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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신용평가회사 관계자는 "조선업체들의 상황이 2009년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선박금융시장도 다소 회복됐고, 후판가격도 하향안정세를 나타내면서 현금흐름을 개선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3월 삼성중공업은 7000억원의 공모회사채를 발행했고, 현대중공업은 그 다음달에 3000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했다. 두곳 다 7년만의 발행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4월 설립후 첫번째 회사채 5000억원을 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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