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통계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보험개발원이 외제차의 모델별 차이를 반영하지 않고 포드 차는 1급, 벤츠 차는 7급 등 제작사별로 뭉뚱그려 등급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보험개발원은 최근 각 손해보험사에 올 4월부터 적용될 새 자차보험료 산정 차량모델별 등급기준을 통보해 자율 반영토록 했다.
자차보험료 산정 차량모델별 등급은 1등급부터 11등급으로 나뉜다. 1등급이 손해율이 높아 자차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되고 숫자가 커질수록 자차보험료가 저렴해진다.
문제는 외제차 자차보험료 등급. 새 적용기준을 보면 포드와 크라이슬러 차는 어떤 모델이든 자차보험료가 가장 비싼 1등급, 벤츠와 도요타, 랜드로버는 어떤 모델이든 7등급이 매겨졌다. (★아래 표 참고)
이는 국산차가 모델별로 큰 차이를 두고 등급이 다르게 책정된 것과 대조된다.
보험개발원은 심지어 같은 현대차의 그랜져라도 ▲뉴그랜져 대형과 중형은 1등급 ▲그랜져XG 중형은 4등급 ▲그랜져XG 대형은 6등급 ▲그랜져 신형 대형과 뉴그랜져XG 중형·대형은 7등급 ▲그랜져 신형 대형2는 10등급을 각각 매겼다.
1등급인 뉴그랜져 대형과 10등급인 그랜져 신형 대형2는 무려 9등급 차이가 난다. 등급간 4%전후의 보험료 차이가 나는 점을 고려하면 자차보험료의 약 36%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
보험개발원은 외제차 등급산정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상당량의 통계가 쌓이기 전까지는 어쩔 수 없다고 해명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같은 차종이 2만대 이상은 운행돼야 믿을 수 있는 자차보험료 등급산정이 가능하다"며 "이러한 통계기준에 맞는 외제차 모델이 거의 없어 할 수 없이 제작사별로만 등급을 매기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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