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휴대폰 판매량과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20%이상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수치나 양(量), 가격측면에서 다른 업체들과 무리한 경쟁을 하지 않겠다는 뜻은 분명히 했다.
안 본부장은 1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08)`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올해 사업계획을 밝혔다.
안 본부장은 "올해 본사와 해외법인을 합친 글로벌 기준으로 휴대폰 판매량 1억대 이상, 매출 12조5000억원 이상,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판매량 8050만대, 매출 10조4759억원, 영업이익 8889억원보다 모두 20% 이상 늘어난 수치다.
안 본부장은 "이를 위해 터치 기술과 카메라폰, UI(유저 인터페이스), 인터넷 등 휴대폰의 핵심 속성별로 차별화된 고기능 제품을 출시하고 2분기중 블랙라벨 시리즈 세번째 모델을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본부장은 소니에릭슨과의 4위 경쟁에 대해 "매출이나 판매량, 이익규모, 판매가격 등 수치로 역전시키려면 1분기면 가능하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그렇게 하는 것이 결코 우리가 가는 방향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일 뿐"이라며 "현재 우리는 큰 행마를 하고 있으며 (바둑에서처럼) 1집 잃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우리가 의도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또 "모토로라가 북미시장에서 잃는 부분을 마냥 주워먹고 싶지도 않으며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방향도 아니다"며 "사업구조가 비슷한 부분에서 반사이익이 생길 수 있지만, 상당히 많진 않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맥락에서 "올해에도 프리미엄 전략으로 갈 것이며 그동안 상당히 진전됐지만 아직까지 갈 길이 있다"며 "고객 관점에서 추가적인 효용을 찾아주기 위해서라도 프리미엄 전략은 계속 유지돼야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올해 휴대폰 시장과 관련, "작년보다 5~10% 성장한 12억대, 13억대 정도일 것이며 경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 상당히 보수적으로 본다"며 "상황이 이렇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경쟁상황을 볼 때 우리는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비중을 높이고 있는 터치스크린폰과 관련해서는 "단순한 터치만으로는 한계가 있지만, 상당히 발전할 것"이라며 "향후 3년 내에 어떤 형태로든지 터치씬이 들어가는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40~5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안 본부장은 구글과의 협력으로 내년초 또는 이르면 올해말에 구글폰을 출시하는데 이어 프라다와의 협력을 통해 `프라다폰` 후속 모델 출시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또 "1세대 `초콜릿폰`과 2세대 `샤인폰`에 이은 블랙라벨 세번째 시리즈 제품을 올 2분기 정도에 출시할 것"이라며 "다만 아직 `샤인폰`이 건재한 만큼 당초 계획보다 늦춰 2분기쯤 `초콜릿폰` 생산을 멈추고 `샤인폰`도 사실상 페이드 아웃하면서 그 시기에 새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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