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8일 국내에 출시되는 LG전자(066570)의 전략 스마트폰 ‘V10’의 출고가는 79만 9700원에 책정됐다.
시장 반전을 위해 듀얼카메라, 보조스크린 등 혁신적인 기능을 대거 채택한 야심작이지만 출고가를 70만원대에 정한 것이다. 지금까지 나온 LG전자의 프리미엄 라인업 ‘G’ 시리즈와 비교해도 가장 낮은 가격이다. 올해 4월에 나온 G4의 출고가는 82만 5000원이었다.
지난 1일 열린 V10 공개행사에서 조성하 LG전자 부사장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하에서 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을 줄여 더 많은 고객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애플의 아이폰 역시 지난해 국내에 출시되면서 첫 70만원대인 78만 9800원(16GB)에 나왔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출고가가 낮아진 데에는 제조사들의 원가 절감 노력이 영향을 미쳤다. 과감한 R&D 투자를 통한 기술력 향상과 제조 경쟁력 확보 등 지속적 원가 경쟁력 강화 노력 덕분이라는 설명이다
그보다 앞선 것은 시장 상황 변화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다다르면서 기술 역시 상향 평준화됐다. 모바일AP, 램, 카메라 화소 등 각 부문에서 스마트폰은 계속 진화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체감도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프미리엄 스마트폰 출고가가 낮아지면서 중보급형 가격 역시 내려가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결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이익이 줄어드는 것으로 이 사업이 과거와 같은 고수익을 내기 어려워지는 상황에 부닥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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