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이 23일 취임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성장동력은 보이지 않는 고객 니즈까지 파악해 앞서 제공하는 ‘차세대 플랫폼 전략’에 있다고 밝혔다.
요금제와 보조금외에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지 못한 상황을 반성하며,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미다.
그는 “통신사업은 최고의 기술과 혁신 서비스로 대한민국이 정보통신 1위 국가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지만, 성장률이 하락하고 고객 평가는 좋지 않다”면서 “제조사나 OTT(망없는 인터넷기업들)가 더 좋은 인식을 가져가는 게 다소 안타깝다”고 전제했다.
또 “너무 공급자 입장에서 바라본게 아닌가”라고 자평하면서, 3대 차세대 전략분야로 △콘텐츠 기반 커뮤니티와 커머스에 기반한 생활가치 플랫폼 △SK플래닛 호핀과 SK브로드밴드 IPTV기반 통합 미디어 플랫폼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라이프웨어 등을 제시했다.
그는 “이 3가지를 묶어 과거 통신서비스에 의존한 회사에서 차세대 플랫폼 제공사로 바꾸겠다”며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18년에 SK텔레콤 군(群)에서 기업가치 100조 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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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고객 니즈를 파악하는 게 쉽지 않다.
장 사장은 “(포드 자동차를 만든) 헨리 포드가 당시 사람들에게 원하는 게 뭐냐고 물었다면 아마 ‘가장 빠른 말을 만들어 달라’고 했을 것”이라면서 “당시는 자동차를 상상하기 어려워서인데, 이처럼 우리는 보이지 않는 고객 니즈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SK플래닛 등 관계사와의 협업도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시럽 같은 플래닛의 생활가치 플랫폼과 SK텔레콤의 서비스를 묶어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T밸리(T-Valley)라는 조직에서 다양한 서비스 이용 시나리오를 연구하고 있다. 연내 구체적인 서비스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SK플래닛 호핀, SK브로드밴드 IPTV 등으로 흩어진 미디어 사업도 고객 중심으로 재정립하고 통합된 미디어 소비 경험을 제공해 2018년 1500만 가입자를 모으겠다”고밝혔다.
지배구조 개편 계획 아직은 없어…2018년 기업가치 100조 목표
하지만 중간지주회사(T홀딩스) 설립 등 SK텔레콤 지배구조 개편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플랫폼 강화에 필요한 수평적 의사결정을 높이기 위해 미디어 부분은 의사결정체계를 정리했고, 플래닛도 상품기획부문과의 역할이 정리돼 비효율이나 혼선은 없다”고 부연했다.
SK그룹 지주회사인 SK(주)와 SK C&C 합병과 SK브로드밴드 자회사화 추진이후, SK텔레콤을 투자지주회사(가칭 T홀딩스)와 사업회사로 나누고 투자지주회사를 합병SK(주)와 재합병하면서 유무선네트워크-플랫폼-재무·전략 등으로 회사를 분할하는 시나리오 등이 제기된 바 있다.
2018년 기업가치 100조 플랜의 구체성에 대해서는 “하이닉스가 45조 정도 할 수 있다고 보고, 55조를 나머지 영역에서 해 날 수 있는가의 문제”라면서 “텔레콤이 현재 22~23조정도인데 이는 현재 형태의 MNO(기존통신산업) 구조에서 갖는 가치이고, 생활가치 플랫폼이라는 부분은 MNO 못지 않게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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