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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연주가 끝나고 관객들이 하나둘 공연장을 나서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 단원들은 서로를 꼭 부둥켜안았다. 어깨와 등을 두드리며 격려하기도 했고, 손을 맞잡거나 포옹하며 서로를 응원했다. 표정은 상기돼 있었지만 자신감이 넘쳐보였다. 공연의 흥분이 채 가시지 않은 모습이었다.
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향 첫 신년 정기연주회 무대. 정명훈 전 예술감독의 사임 후 열린 이날 연주는 흠잡을 데가 없었다. 평단과 관객이 평가한 연주 수준은 ‘역대 최강’, 10년간 다져온 연주력과 내공을 증명한 시간이었다.
이날 무대는 시험대와 다름없었다. 당초 정 전 감독이 지휘하려던 이번 음악회는 독일 출신 거장 크리스토프 에센바흐로 대체됐고 사의를 표명한 핵심 멤버 스베틀린 루세브 악장 자리에는 웨인 린 부악장이 앉았다. 최근 서울시향의 앞날을 놓고 우려가 많았지만 2300여 관객은 객석에 불이 켜질 때까지 박수갈채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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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센바흐는 현악기군인 제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을 무대 왼쪽과 오른쪽으로 서로 마주 보도록 영리하게 배치해 음향을 입체적으로 살려냈다. 3악장에서 제1·2 바이올린이 선율을 주고받으며 긴장을 쌓아가는 부분은 덕분에 극대화됐고, 오히려 지휘자의 개성에 맞춰 연주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한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얻었다.
서울시향 오랜 팬이라는 김향미(52) 씨는 “정 전 감독이 없어 걱정된 게 사실이었고 아쉽긴 여전하지만 10년간의 세월이 헛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만족스러웠다. 앞으로의 정기 연주회도 계속 찾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에셴바흐의 지휘가 결정된 것은 3일 밤. 단원들은 5일과 6일 최수열 부지휘자와 준비기간을 다졌다. 7일 오후 입국한 에셴바흐는 트렁크를 든 채 연습실로 직행, 밤 10시까지 리허설을 했다. 8일 내내 연습실에서 살았고, 공연 당일 9일 낮에도 단원들과 계속 호흡을 맞춘 것도 연주회 성공에 한몫했다.
서울시향은 최수열 부지휘자와 함께 당분간 다방면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16, 17일 정기공연 지휘자는 11일께 공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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