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고객당 월 300원의 결제승인문자 알림서비스(알림서비스)을 완전 무료화하는 방안에 대해 내부 검토에 착수했다. 알림서비스란 카드 결제를 하면 건별 이용금액과 월 누적금액을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한 제도로 무분별한 카드사용을 억제하고자 2012년 8월 도입됐다.
금감원이 알림서비스 완전 무료화를 검토하고 나선 것은 올해 초 KB국민·롯데·NH농협 등 카드 3사의 개인정보 유출 파문으로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18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해 “(알림서비스 무료화에) 큰돈이 안 들어간다”며 무료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다만 정보유출 파문으로 카드업계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만큼 통신사들이 비용 일부를 대신 부담해준다면 무료화 수용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게 카드사들의 입장이다. 현재 카드사들은 건당 10원의 통신비용을 통신사에 부담하고 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고객 1명에게 하루에 많게는 수십 건의 문자를 보내는 때도 있는데, 제일 큰 부담은 바로 통신비용”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조정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마다 소멸하는 카드 포인트가 1000억원이 넘는 만큼 일부 카드사가 시행하는 포인트 결제를 전 카드사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통신사들과 카드사들의 의견을 물어 완전 무료화하는 방안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