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 혈당 스파이크는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반응의 자연스럽고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특히 성장기 소아청소년의 경우 혈당 변동은 빠른 성장, 인지
|
혈당 스파이크를 우리가 식사하는 중에 나타난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소화과정을 거쳐 흡수가 되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혈당이 높아지는 이유는 당은 우리가 먹은 음식에 포함된 당 때문이 아니다. 식사 중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이유는 음식에 포함된 특정한 성분이 뇌신경계와 호르몬계 등을 자극하여 몸에 저장되어 있던 당이 혈액으로 유입되기 때문이라는 연구가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소화를 위해 신체를 준비하고, 즉각적인 대사 요구를 촉진하고, 면역 반응을 지원하는 등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소화 준비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음식을 섭취할 때 신체는 에너지의 필요성을 예상하며, 이는 특히 음식이 아직 소화되는 초기 단계에 간에서 저장된 포도당의 방출을 촉발하게 된다.
이 방출은 인슐린 분비와 조화를 이루어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신체가 음식을 처리하고 장 운동을 지원하며 영양분 흡수를 준비하는 데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우리 몸의 준비태세라고 본다. 따라서 청소년이 식사 중에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가 나타나는 것은 소화과정에 필요한 상당한 에너지와 영양분을 미리 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혈당 스파이크는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뇌는 신체 포도당의 많은 부분을 소비한다. 특히 학습 및 사회적 상호 작용 중에, 혈당 스파이크는 뇌에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하여 인지 기능을 강화한다. 식사 후 혈당 수치가 상승하면 학업 성공에 중요한 주의력, 집중력 및 정신 능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스포츠에 참여하고, 야외에서 놀고, 체육 교육에 참여하는 등 매우 활동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이러한 활동에 연료를 공급하는 데 필요한 빠른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에 대한 신체의 준비 반응의 일부이며 효율적인 소화 및 면역 기능을 위한 단계를 조절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혈당 급증은 성장과 발달의 자연스럽고 유익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문제가 된다기 보다, 성장기 소아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중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인지 및 신체적 성능을 지원하며, 효율적인 소화 및 면역 기능을 위해 신체를 준비시키는 과정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혈당 급증의 긍정적인 측면을 잘 이해하고 부모, 보호자, 교육자가 청소년의 웰빙과 성장을 지원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조성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반응을 두려워하는 대신 성장기 청소년의 영양과 건강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