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쌍용차 체어맨의 최대 경쟁차인 현대차 에쿠스가 모델 노후화로 신차 교체를 1년 가량 앞두고 있어, 쌍용차가 신차효과를 앞세워 에쿠스 수요를 어느 정도 빼앗아올지에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연초 출시와 동시에 대박을 터트린 현대차 제네시스의 견제가 만만치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체어맨W의 5.0 모델은 가격이 1억원 안팎에 달하지만, 주력인 체어맨W 3.6 모델이 제네시스 3.8 최고급 사양과 가격과 배기량이 겹치기 때문이다.
◇ '체어맨W' 수입차 간섭효과보다는 에쿠스와의 싸움 볼만
체어맨W는 3600cc와 5000cc급 두가지 모델이 출시된다. 쌍용차는 체어맨W의 자세한 제원이나 가격은 철저히 보안에 부치고 있다. 시장에선 대략 3.6 모델은 6000만원 안팎이고, 5.0 모델은 1억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송상훈 흥국증권 애널리스트는 "체어맨W 5.0의 가격은 벤츠 E클래스나 BMW 5시리즈지만, 내수 사양이나 사이즈, 배기량은 벤츠 S클래스나 BMW 7시리즈급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가격차를 감안하면 수입차 간섭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사실 국내 고급차시장은 다소 특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수입차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수입차를 꺼리는 관공서나 기업체 임원용 국산 대형승용차 시장도 상당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체어맨과 수입차간 간섭효과 보다는 국산 대형차간 충돌 결과에 쏠리고 있다. 국산 대형차중에선 아무래도 최상단에 위치한 에쿠스와 체어맨간 싸움이 구경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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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상훈 애널리스트는 "에쿠스는 모델이 오래된데다 후속 신차가 나오려면 1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체어맨W가 이 기간중 어떻게 시장을 파고드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재우 미래에셋 애널리스트는 "국산 최고급 세단이라고 하면 에쿠스와 체어맨을 떠올리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에쿠스가 노후화됨에 따라 신차인 체어맨W에 상대적으로 수요가 몰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에쿠스와 체어맨은 지난해 각각 1만2125대와 9689대씩 판매됐다.
◇ 제네시스, 체어맨W 견제할지도 관전 포인트
체어맨W는 배기량 3600cc 모델이 주력이 될 전망이다. 이럴 경우 체어맨W 3.6 모델과 제네시스 3.8 모델간의 충돌 가능성 여부에도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선 전문가들의 의견이 다소 엇갈리고 있다.
김재우 애널리스트는 "제네시스가 에쿠스보다 한단계 아래 모델이기 때문에, 에쿠스 경쟁차인 체어맨W에는 별다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제네시스가 충돌할 차량은 옆이나 아랫단에 놓여있는 오피러스, SM7, 그랜저, 체어맨H 등이지 체어맨W가 아니라는 것이다.
제네시스의 가격은 많이 팔리고 있는 럭셔리 프라임 패키지 3.3 모델의 경우엔 4920만원 정도이나, 풀옵션을 장착한 최고가 모델은 3.3이 6436만원, 3.8이 6746만에 달한다.
이상현 하나대투증권 애널리스트는 "1억원에 달하는 체어맨W 5.0의 수요는 연간 몇백대 수준에 그치고, 대부분 수요는 체어맨W 3.6이 차지할 것"이라며 "이럴 경우 제네시스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체어맨W의 올 연간 판매량이 회사 목표치(1만2000대)보다 크게 낮은 7000대 정도로 보고 있다. 반면 가격을 낮춘 체어핸H의 경우엔 회사측 목표(4500대)보다 많은 5800대 판매를 내다보고 있다.
서성문 한국증권 연구위원도 "체어맨W 3.6과 제네시스 3.8의 가격이 겹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충돌은 있을 것"이라며 "체어맨W가 제네시스의 견제를 극복하면서 에쿠스에 대해 어느 정도 선전을 펼치느냐가 향후 관전 포인트"라고 말했다.
이상현 애널리스트는 "쌍용차 주가 상승의 전제조건은 중국 비지니스 활성화 여부와 더불어 결국엔 체어맨W의 판매호조 여부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 만큼 체어맨W의 활약이 쌍용차에겐 중요하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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