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로이트 모터쇼는 매년 가장 먼저 열리는 모터쇼로 올 한해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를 짚어볼 수 있는 자리다. 프랑크푸르트, 파리, 도쿄모터쇼와 함께 세계 4대 모터쇼로 꼽힌다.
이번 모터쇼에선 미국업체들의 완벽한 부활과 함께 일본업체들의 반격, 그리고 다양한 소형차들의 향연 등이 주요 관전포인트다.
◇美 빅3 `대형차론 안돼, 소형차 만들자` 지난 한해 여러 국제 모터쇼에서 증명됐듯 소형차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굳어졌다. 미국업체들도 지난 한해 선전하며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형차를 내놓는다.
GM은 한국GM에서 개발을 주도한 소형차 `쉐보레 소닉(국내명 아베오)`의 고성능 해치백 모델인 `소닉 RS`를 공개한다. 138마력의 1.4리터 터보엔진을 장착했다.
|
◇웅크렸던 일본차 대반격 나선다
|
닛산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패스파인더` 콘셉트카 역시 세계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혼다도 `어코드 쿠페` 를 갖고 나온다.
◇아반떼, 포커스..`북미 올해의 차` 영예는? 모터쇼가 열리는 9일 오전에 발표될 `2012 북미 올해의 차` 수상작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포드 포커스, 폭스바겐 파사트와 함께 최종 후보에 올라 더욱 주목된다.
현대차(005380)가 미국에서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오른 것은 제네시스(2009년) 쏘나타(2011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지난 2009년엔 제네시스가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히기도 했다.
▶ 관련기사 ◀ ☞현대차, 인도서 3월 쏘나타 출시...올해 63만대 판매 ☞올해 新車전쟁 열쇠는 연비..`선택 아닌 필수` ☞[포토]어깨를 나란히 한 현대차와 마힌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