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지식경제부는 하반기에 오는 2015년과 2020년부터 적용될 강화된 연비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기술 수준과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의 규제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최근 미국은 오는 2016년부터 미국 내 판매되는 자동차의 평균연비를 리터당 16.6km로 올리고 배기가스 배출량은 현재의 3분의 1로 줄이도록 하는 연비규제를 발표했다.
이는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종 가운데 새 연비 기준을 충족시키는 모델은 11개에 불과할 정도로 강력한 조치다. 현대차(005380) 기아차(000270)의 경우 미국에 수출하는 차량의 평균연비는 리터당 14km로 기준에 못미치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자동차 엔진의 기술개발이 보통 3~5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는 순차적으로 연비규제를 발표함으로써 기업들의 기술개발의 목표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정부는 오는 2012년부터 자동차 연비규제를 이전보다 16.5% 상향키로 한 바 있다. 1600cc 이하 차량은 리터당 12.4km에서 14.5km로, 1600cc 초과 차량은 리터당 9.6km에서 11.2km로 높아진다.
특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대형차의 경우 현재보다 연비규제를 더 강화할 예정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대형차가 소형차보다 연비가 나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현재보다는 대형차의 연비규제를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전체 승용차의 평균연비가 리터당 11.47km로 전년대비 3.9% 향상됐다고 밝혔다.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km당 190.5g으로 전년대비 5.3% 줄었다.
이에 따라 5000만리터의 자동차 연료가 절약됐고, 약 1300만달러의 무역수지 개선효과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10만3000톤 저감하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 관련기사 ◀
☞김연아, 캐나다서 베라크루즈 탄다
☞현대·기아차 "美연비기준 조기 달성"
☞만도, 7월부터 GM에 제동·제어 장치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