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벅스의 음악포털 `벅스(www.bugs.co.kr)`는 국내 최대 음악포털 사이트다. 국내 최다 규모인 140만곡의 음원을 보유하고 있다. 가입자는 2000만명, 유료회원은 월 40만명 수준이다.
네오위즈벅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브랜드 파워에 있다. 한국능률협회 브랜드파워조사 음악포털부문 3년 연속 1위, 다음디렉토리 음악포털 1위, 랭키닷컴 음악포털 1위 등 각종 리서치에서 벅스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는 경쟁사에 크게 앞서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향후 전망 역시 매력적이다.
음악 외의 다른 콘텐트사업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문화콘텐트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콘텐트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회사 관계자는 "네오위즈벅스는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시장을 이미 선점, 웹 기반 영화서비스 중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지난 4월 합법사이트 가운데 최초로 DRM이 없는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를 실시했고 9월 국내 온라인 사이트 최초로 외국 직배사 영화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연혁
2002.06 아인스디지탈, 회사설립
2003.09 ㈜네오위즈, 전략적 사업 및 투자제휴
2005.05 ㈜네오위즈로부터 쥬크온 영업양수
2007.06 쥬크온, 무제한 소유형 다운로드 출시
2007.12 벅스㈜로부터 벅스서비스 영업양수
2008.12 벅스, 쥬크온 사이트 통합, 국내 No.1 음악포털 탄생
2009.03 아인스디지탈, ㈜네오위즈벅스 사명 변경
2009.03 한국능률협회 브랜드파워, 음악포털 부문 3년 연속 1위
2009.05 ㈜네오위즈벅스 CI, BI 변경, 콘텐츠포털 선언
2009.09 외국직배사 영화 다운로드 출시
▶ 관련기사 ◀
☞굴곡 많았던 `벅스뮤직` 내달 재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