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코레일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연구 용역 `GTX 등 장래 환경 변화가 광역철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기준 GTX 개통 시 광역철도를 이용하던 연간 약 1772만명의 여객이 감소, GTX 수요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른 코레일의 사업 수입은 약 2.26%(2030년 기준) 감소될 것으로 집계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결산 기준 사업 수입(4조 9151억원)에 대입해 보면 수입 감소분이 1111억원에 이른다. 2022년 예산서상 사업 수입(4조1849억원)으로 계산해봐도 946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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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개통으로 추정되는 연간 1000억원대의 수입 감소는 공사 재무 건전성 확보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의 최근 10년 간 부채 비율은 꾸준히 200%를 넘겨 지난해에는 부채 비율이 287%, 당기 순이익이 1조 1552억원에 달하는 등 공사 경영에 `빨간등`이 켜진 상황이다. 이에 지난 6월 30일 기획재정부 제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재무위험기관`으로 선정되기까지 했다.
허종식 의원은 “GTX와의 환승 체계 고도화, 서비스 향상 등으로 GTX 개통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역세권 개발에서도 외부 리스크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차질없는 추진으로 경영 반등의 기회로 삼고, 재무 건전성 확보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