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최악의 경제난은 ‘아킬레스건’이다. 코로나19와 대북제재의 장기화, 자연재해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김 위원장은 애민 지도자상을 부각하는 동시에 ‘국방력 강화’와 ‘경제 살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역부족인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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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권 5년 차인 2016년 5월 7차 당대회에서 노동당 위원장에 추대되면서 사실상 선대와 동급의 지위를 확보했다. 같은 해 6월 최고인민회의에서는 국정 전반을 운영하는 국무위원회를 신설하고 위원장이 됐으며, 김정일 시대 최고통치기구인 국방위원회를 폐지했다. 올 1월 8차 당대회에서는 헌법상 김정일에게 ‘영원히’ 부여했던 총비서 직책을 차지하며 노동당 최고지도자임을 명확히 했다.
김정은 정권은 나름 파격적인 기업관리제 도입을 통해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했다. 경영 전반에 걸쳐 기업의 자율성과 재량권을 늘리고,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확대’ 등의 조치로 장마당이 늘면서 2016년까지 나름 플러스 성장을 하며 김정은 집권 기간 그나마 호황기를 누렸다. 하지만 잇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더욱 강화하면서 이런 경제정책은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북한은 다시 문을 닫아걸고 핵억제력을 내세우며 ‘자력갱생’에 의한 경제발전 노선으로 회귀한 상태다. 이에 따라 김정은 집권 10년간 남북관계도 대립과 화해를 반복하며 냉온탕을 오갔다. 문재인 정부는 종전선언을 다시 ‘입구’ 삼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꾀하려 하지만, 북한은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를 대화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어 관계 반전의 계기를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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