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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산 전투체계로 美 이지스구축함 수준 'KDDX' 만든다[김관용의 軍界一學]
    국산 전투체계로 美 이지스구축함 수준 'KDDX' 만든다
    김관용 기자 2024.11.03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함정에는 다양한 장비가 탑재됩니다. △레이더·광학장비·소나 등의 센서와 △유도탄·함포 등 무장 △통신장비·지휘통제 등 전투체계 △항해를 위한 항해장비 △추진체계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중 전투체계는 군함의 두뇌에 해당하는 핵심 무기체계입니다. 함정에 탑재된 센서·무장·통신·항해체계 등의 단위 장비를 통합해 전투임무를 수행하는 최상위 무기체계입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탐지·추적·식별·지휘결심·무장할당·교전 등 자동화된 전투기능을 수행합니다. ◇함정의 ‘두뇌’, 전투체계의 진화대한민국 해군은 2000년까지 해외에서 구매한 전투체계를 운용해 왔습니다. 2000년대 초 국내 최초로 아라미르 베이스라인(B/L) 1.0의 유도탄고속함(PKG) 전투체계의 독자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B/L 2.0의 울산급 호위함(FFX Batch-I/II) 전투체계를 개발했습니다. 이어 가상화 기술기반의 체계 구조와 중거리급 다기능레이더(MFR)를 장착한 B/L 3.0의 울산급 호위함(FFX Batch-III) 전투체계까지 발전시켜 왔습니다. 미 이지스 전투체계 탑재 구축함인 해군 이지스구축함 율곡이이함이 ‘2024 환태평양훈련(RIMPAC)’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대공무인표적기를 향해 함대공유도탄을 발사하고 있다. (사진=해군)이에 더해 우리 해군은 미 ‘이지스’ 체계에 버금가는 전투체계 국산화를 통해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에 처음으로 탑재할 예정입니다. KDDX는 향후 한국 해군의 주력 함정으로, 예하 함정을 지휘하고 구역 대공방어를 제공함은 물론, 육상 지휘소와 실시간으로 연동해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순수 국내기술 건조 한국형구축함입니다.고속처리 능력을 보유한 고성능 컴퓨터(HPC)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인 가상화 기술이 적용된 B/L 4.0의 KDDX 전투체계는 센서·무장·통신·항해 등 함정 내 40여 종 이상을 실시간으로 연동해 전장상황 가시화와 전술상황 평가, 전투지휘결심 지원, 최적무장 할당, 자동화된 교전 능력을 제공합니다.특히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작전유형인 대공 및 대탄도탄 방공작전과 대수상함전, 대잠전, 대지강습작전 등에 대응하고 전술상황에 맞게 신축적으로 다기능 콘솔을 운용해 최적의 전투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임무할당 콘솔 신축적 조정, 병력 절감 대응KDDX 함정에 탑재되는 통합마스트에는 장거리 대공미사일과 탄도탄 탐지를 위한 S 밴드 레이더와 단거리 대공미사일 및 해면표적 탐지를 위한 X 밴드 레이더가 동시에 운용됨으로써 ‘물 샐틈 없는’ 대공방어망을 구축합니다. 이는 우리 군이 처음 해보는 레이더 구성과 마스트 탑재 방법입니다. 이에 따라 KDDX 전투체계 개발 중점분야는 4면 고정형 다기능위상레이더, 전투관리체계, 통합생존성을 위한 통합마스트, 병력절감 및 통합교전을 위한 체계통합 구현입니다.올해 말 해군에 인도 예정인 차세대 호위함(울산급 Batch-Ⅲ) 선도함 ‘충남함‘의 시운전 모습이다. 이 함정부터 4면 고정형 능동 전자주사식 위상배열(AESA) 레이더가 탑재됐으며 이를 지원하는 3세대 전투체계가 적용됐다. 성능개량 버전이 KDDX에 탑재될 예정이다. (사진=HD현대중공업)우선 4면 고정형 다기능위상레이더는 S-대역과 X-대역 배열안테나, 통합통제부, 신호처리부 등으로 구성됩니다. 4면 동시 운용이 가능하며, 해상전술 환경에서 탄도탄과 대공표적에 대한 탐색, 추적 등을 위해 레이더 빔 운용 알고리즘을 최적화했습니다.또 전투관리체계는 전술상황에 맞는 탐색·추적·교전 등 중첩구역을 관리하고 복합전 전술상황 평가에 따라 주변 위협 표적에 대해 최상의 전투성능을 발휘하도록 레이더 자원을 운용 통제합니다. 통합마스트는 함정의 스텔스 성능 보장과 함정 생존성 강화를 위해 기존 함정에 분산배치 돼 있는 다수의 통신안테나와 적외선탐지추적장비 등을 일체형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레이더 반사면적 최소화를 위해 경사형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병력절감과 통합교전을 위한 체계통합은 가상화 기반의 표준아키텍처와 네트워크 기반의 표준화 프로토콜을 이용해 다수의 탑재장비를 통합체계로 구성하고, 주요 구성장비는 이중화 설계했습니다. 생존성과 가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히 전투체계 다기능 콘솔에서 함정의 주요 무기체계를 운용하고 발사, 통제가 가능하도록 개발했습니다. 교전통제 자동화와 동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복합전 상황에서 전술상황에 따라 임무할당 콘솔을 신축적으로 조정해 임무를 수행하는 병력 절감형 무기체계입니다. ◇육상시험체계 구축으로 진화적 개발KDDX 전투체계는 연구개발 종료와 전력화 이후에도 새롭게 부각되는 위협 표적 대비를 위해 미래 신기술을 적용하고, 최신 알고리즘 검증 등을 위해 육상시험체계(LBTS) 구축합니다. 이른바 ‘진화적 개발용 체계’로 활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육상시험체계는 함정에 탑재된 전투체계 실제 장비와 동일한 형상의 디지털 트윈체계로 구성해 운용됩니다. 이 시설은 미 해군 이지스 전투체계 개발의 핵심인 CSEDS(Combat System Engineering Development Site)와 유사한 수준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함정의 성능개선과 성능개량 역할을 수행하면서, 기술발전에 대응해 첨단 성능과 전술을 적용합니다. 육상검증을 통한 진화적 개발은 개발 일정 단축 뿐만 아니라 함정의 수명주기 동안 신규 위협 세력에 대한 신속 대응과 함정의 전투성능 최신화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위사업청은 “KDDX 전투체계는 우리 해군의 전투성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체계통합, 통합교전, 진화적 개발 개념을 적용해 개발하고 있다”면서 “확보된 기술은 후속함정과 성능개량 함정에 신속히 적용해 해군 전력 강화에 기여하고 해외 수출 함정에도 탑재돼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DDX 전투체계 진화적 개발을 위한 육상시험장 조감도 (출처=방사청)
  • 여군 비율 15.3%까지 늘린다는데…목표와 현실의 간극[김관용의 軍界一學]
    여군 비율 15.3%까지 늘린다는데…목표와 현실의 간극
    김관용 기자 2024.10.27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 등에 대한 22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지난 24일 마무리 됐습니다. 다양한 의제들이 논의됐는데, 인구절벽 속 여군 활용 문제도 중요 사안으로 언급됐습니다. 한국국방연구원(KIDA)에 따르면 우리 국군 병력은 현재 50만명 수준에서 2035년 46만5000여명으로 서서히 줄다가 2039년엔 40만명으로, 2043년엔 33만명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간호·정훈 등 특수·행정병과 여군 편중국방부는 이같은 병력 감소에 대응해 현재 10% 수준인 여군 비율을 2027년 15.3%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특정 병과에 여군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희망전역자도 늘고 있어 이같은 목표를 채울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됩니다. 육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서 재교 생도들이 ‘화랑대의 별’을 형성하며 임관장교들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육군)실제로 여군들은 진급이 비교적 수월한 전투병과 등 핵심보직 보다는 일부 특정 병과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육군의 경우 전체 간부 중 여군은 1만2000여명으로 9.9%를 차지합니다.하지만 핵심 전투병과인 보병(6.3%), 포병(4.1%), 기갑(5.3%), 항공(5.7%) 등에서는 여군 비중이 낮습니다. 정보(12.9%), 정보통신(11%), 화생방(21.1%), 병기(10.4%), 병참(20%), 수송(10%), 군수(12.5%) 등 기술병과에서는 평균 비율을 상회했는데, 인사(33.3%), 재정(33.3%), 정훈(21.4%) 등 행정 병과와 의무(35.7%), 법무(25%), 의정(33.3%) 등 진급이 상대적으로 느린 특수 병과에 집중돼 있습니다. 간호병과의 경우 80%가 여군입니다. 공군과 해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공군 전투병과에 속하는 조종 병과는 여성 비중이 4.1%인 것에 비해 정훈병과 30%, 재정병과 22.5%, 기상 17.5%, 인사교육 14.3% 등이었습니다. 해군의 경우 전투병과에 속하는 함정·항공·정보 내 여성 비중이 10% 내외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지만, 정훈 병과에 여성 비중이 20%로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보급 16.7%, 재정 16.7%, 군사경찰 14%, 공병 14% 등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해병대는 전체 군 중 여군 비율 자체가 3% 수준으로 적었는데, 전투병과에 속하는 보병, 포병, 기갑, 항공 모두 여군이 3% 내외 수준인데 반해 정훈 15%, 군사경찰 14.5%, 정보 7%, 재정 5.7% 였습니다. 이러다 보니 여군에게 장군 진급은 진짜 ‘하늘의 별따기’ 처럼 어렵습니다. 황희 더불어민주다 의원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3년까지 대령에서 준장으로 진급한 장성급 장교는 총 714 명인데, 이중 여군은 14명(1.9%)에 불과했습니다. 준장에서 소장으로의 진급은 단 2명에 그쳤습니다. 2024년 10월 현재 여군 장성은 육군 준장 4명 이외에 해군, 공군, 해병대에는 없습니다 .국방부가 지난 9월 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제4기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및 양성평등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국방부)◇여군 희망전역자 1.5배 이상 증가특정 병과에 여군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여군 비율을 어떻게 15.3%까지 늘릴 수 있느냐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부승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군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전체 확대 목표는 어떻게 산정했는지, 여군이 복무하기 쉬운 병과 위주로 규모를 확대하려는 것 아닌지 등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했지만, 국방부는 여군인력 확대 목표치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우리 군의 중간 간부 이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군 역시 희망 전역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018년 62명이었던 여군 희망 전역자는 2023년 109명까지 늘었습니다. 이중 여군 중사 희망전역자는 2018년 20명에서 2023년 54명으로 2.5배 이상 늘어 유독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여군 인력 확충이라는 양적 목표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여군의 복무 환경 개선과 전투병과나 핵심 보직에 ‘균형’있게 배치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2018~2023년 여군 희망 전역자 현황(출처=부승찬 의원실)사실 그동안 군은 여군 복무여건 개선을 위해 ‘여성 필수시설’ 확대를 위해 지난 5년 간 총 619억을 투입해 1018개소를 확보했습니다. 여성필수시설은 여성 인력의 휴게·위생·환복 등 필수 기능 해결을 위해 변기·세면대·샤워기·개인 사물함·소파·침상·냉장고·유축실 등을 갖춘 시설을 의미합니다. 이같은 시설을 만들긴 했지만, 질적인 수준에 대한 여군들의 인식은 여전히 충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필수시설 확충…질적 수준 ‘글쎄’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육군본부의 여군 심층면담 내용을 보면 △화장실을 가기 위해 다른 층이나 건물 밖으로 이동하는 상황이 불편하다 △남성 화장실로 들어가 임시 칸막이가 설치된 여성 화장실 칸으로 가는 것이 불편하다 △임시방편으로 화장실과 휴게실이 갖춰진 컨테이너가 설치돼 있긴 한데, 이동 및 공간 효율성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다 △경력 관리를 위해 가고 싶은 직위가 있는데, 소규모 부대라는 이유로 여성 필수시설이 없어 못 간 경험이 있다 등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 휴게실은 없는데 왜 여군 휴게실은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왠지 남군들에게 미안한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여군이 옷 갈아입는 모습은 보호해 주는데, 남녀가 근무하는 공간에서 남성이 옷 갈아입는 모습은 보호해 주지 않아도 되는지 궁금하다 등의 의견도 눈에 띄었습니다. △일과시간에 체력단련을 하는 관계로 샤워장은 필수시설인데, 남녀를 떠나 전체적으로 화장실이나 샤워장이 부족하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유 의원은 “현장에서 여군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좀 더 세심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각 군 차원에서도 소규모 부대에 여군 전입시 즉각 투입이 가능하도록 여군 시설을 위한 예비비 확보 방안도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폴란드 수출 FA-50, 정말 쓸모없는 전투기일까[김관용의 軍界一學]
    폴란드 수출 FA-50, 정말 쓸모없는 전투기일까
    김관용 기자 2024.10.13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대한민국이 폴란드에 수출한 FA-50 경(輕)전투기 관련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폴란드에 간 FA-50 ‘갭필러’(Gap Filler·GF) 12대 중 대다수가 가동 불능 상태라는 ‘루머’부터 미국산 레이더 및 무장 장착이 불투명해 폴란드 공군 요구 사안을 반영한 FA-50PL(Poland) 버전 36대 적기 납품이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폴란드 현지 매체들 사이에선 폴란드 공군의 기존 주력 기종인 MIG-29를 대체하기 역부족이라는 ‘무용론’까지 주장합니다.이같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배경에는 폴란드 내부 정치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폴란드가 FA-50 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은 2022년 9월로 전임 정부 때 입니다. 폴란드는 이원집정부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전 정권인 법과정의당이 지난 해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총리 자리를 내주게 됐습니다. 대통령과 총리가 정적이라는 얘기입니다. 한국과의 대규모 방산계약을 추진한 현 안제이 두다 대통령과 지난 해 말 새로 집권한 총리 측이 맞서면서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도날트 투스크 신임 총리는 집권 초기부터 한국과의 방산계약 재검토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KAI가 납품한 FA-50GF 12대가 폴란드 민스크 마조비에츠키에 위치한 공군 제23전술비행단 주기장에 정렬해 있다. (사진=KAI)특히 우리나라가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폴란드에 납품한 FA-50에 대해 최근 폴란드 하원에서 계약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구매 결정이 짧은 기간에 이뤄졌고 폴란드와 폴란드 군의 이익은 고려되지 않았다”며 감사원 조사까지 요청했습니다. ◇FA-50이 폴란드 차세대 주력 전투기?그러나 FA-50은 처음부터 폴란드가 MIG-29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한게 아닙니다. 폴란드 공군의 주력 전투기는 F-16과 F-35A가 될 예정입니다. 이들 미국산 전투기가 도입되기 전까지 교육훈련과 전술 교리 개발 등을 위해 로우급 FA-50을 선택한 것입니다. FA-50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국 록히드마틴과 F-16을 기반으로 공동 설계한 항공기입니다. 한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의 반대 급부로 기술을 이전받아 탄생했기 때문에 F-16과 유사한 구조입니다. F-35A 스텔스 전투기 역시 록히드마틴이 만든 것으로 개발 철학이 비슷합니다. 타 기종 조종사의 경우 54소티(비행횟수)를 타야 F-16을 조종할 수 있지만, FA-50 조종사는 9소티 만으로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란드가 전량을 F-16이나 F-35A로 채울 경우 비용도 문제지만, 작전 및 교육훈련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가격은 훨씬 저렴하면서 F-16과 유사한 구조인 FA-50을 도입하면 조종사 비행훈련과 초계 비행 등 평시 일상 임무 수행이 가능해 효율적으로 전력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F-16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불가리아와 슬로바키아 등 주변국들이 FA-50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폴란드 민스크 마조비에츠키에 위치한 공군 제23전술비행단 내 격납고에 꾸려진 KAI 기지사무소. 부품 수급 문제로 일부 항공기가 운항을 못하고 대기하고 있다. (사진=김관용 기자)이와 함께 FA-50PL 도입 지연 가능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레이더가 아닌 항공기 내장형 GPS 관성항법장치(EGI)와 무장입니다. 폴란드 정부는 FA-50 도입 결정 당시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와 미국산 무장을 요구했습니다. F-16과의 연동을 고려한 판단입니다. 미국 정책상 미국산 무장에는 미국산 레이더 장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레이시온 레이더를 선정하게 된 것입니다. FA-50용 국산 AESA 레이더도 있는데 미국 레이시온 제품을 선택한게 문제라는 일부 지적은 틀린 얘기라는 의미입니다. 앞서 미국은 한국형전투기 KF-21의 무장 통합 제안에 국산 AESA 레이더 등을 문제삼으며 거부한바 있습니다. 공대지미사일을 영국 MBDA의 ‘미티어’와 독일제 ‘IRIS-T’로 결정한 배경입니다. 현재 레이시온은 미국 정부로부터 FA-50PL용 AESA 레이더 수출 승인을 득해 KAI에 제공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美 항법장치·미사일 획득, 한국 아닌 폴란드 몫그런데 무장 부분은 폴란드 정부가 미측으로부터 직접 획득해야 하는데, 일각에서 한국 측 책임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와 KAI는 억울해 하는 모양새입니다. 폴란드 공군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IM-9(사이드 와인더) 및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IM-120(암람)을 FA-50PL에 탑재할 예정입니다. 폴란드와 우리가 맺은 계약상 폴란드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사이드 와인더를 획득하면, KAI가 이를 체계통합 하도록 돼 있습니다. 우리 공군의 FA-50은 AIM-9L/M 버전을 탑재하고 있지만, 폴란드 군이 요구하는 버전은 최신형인 AIM-9X 입니다. AIM-9X의 미국 외 지역 생산 전투기 적용은 폴란드가 처음이라 승인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단, AIM-120의 경우 FA-50 체계통합 경험이 없어 계약서 상 ‘적용가능성 검토’(Feasibility study)까지가 약속입니다. 연구를 통해 체계통합 가능성이 확인되면, 폴란드 정부가 미국에 요청해 체계 통합 및 도입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폴란드 국방차관이 “장착할 무기가 계약에 포함되지 않아 훈련 용도로만 쓸 수 있다”고 말한 것은 현재의 상황이고, 폴란드 정부가 대미 협상을 통해 무장을 가져와야 그 다음 단계로 진행될 수 있는 것입니다. EGI 역시 문제가 되는데, 이 또한 폴란드 정부가 미 대외군사판매(FMS)를 통해 직접 획득해 KAI에 제공해야 합니다. 단, 미국 내부 EGI 수요에 우선 대응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FMS 체결 국가들의 EGI 확보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레이더는 현재 미국 측 검토가 진행 중이고, EGI와 무장 공급 시기를 단축하기 위한 협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KAI는 내년 11월 계약상 FA-50PL 1호기 납품에 문제 없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중앙)이 지난 9월 3일(현지시각) 키엘체에서 열린 국제방산전시회(MSPO)에서 KAI 부스를 찾아 윤종호 KAI 부사장(왼쪽)으로부터 설명을 듣다 폴란드 군에 도입된 FA-50 모형을 쓰다듬고 있다. (사진=KAI)◇폴란드 FA-50 가동 중단?…가동률 75% 이상이와 함께 FA-50GF 대부분이 가동 중단 상태라는 의혹은 ‘낭설’입니다. 기자는 지난 달 2일(현지시각) FA-50GF 12대가 전력화 된 폴란드 민스크 마조비에츠키 공군 기지를 방문했었습니다. 당시 비행이 중단된 항공기는 1·6·7호기 등 3대였는데, 그래도 전력화 이후 12대 항공기는 가동률 75% 이상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이들 항공기가 비행을 못하고 있는 이유는 KAI의 정비 지원 문제나 장비 불량이 아닌 폴란드 자체 법령에 따른 부품 수급 지연 때문이었습니다. 폴란드의 경우 고장 부품의 해외 반출이 금지돼 있어 부품 수급 지연 문제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의혹제기에 방위사업청까지 나서 “현재는 원활하게 운용유지 부품이 공급돼 12대 중 11대가 운용가능한 상황”이라고 해명한바 있습니다. 우리 정부와 폴란드는 규정 개정을 협의 중으로 개정이 마무리 되면, 부품 수리에 걸리는 시간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같은 의혹 제기가 폴란드의 전임 법과정의당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을 위한 것인지, 폴란드와 미국 간 협상에 문제가 생겨 한국에 억지를 부리는 것인지, 아니면 반(反) KAI 세력의 ‘KAI 흔들기’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하지만 폴란드와 방산 외교관계는 물론, 현재 진행 중인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줘 국익을 훼손할까 우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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