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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은 자구계획과 노사확약서 제출 시한(4월9일)을 보름가량을 남겨놓고 노사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사측의 자구안에 반발해 22일부터 이틀간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법정관리 신청을 낸 성동조선의 전망도 밝지 않다. 성동조선은 창원지방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회생 혹은 청산의 결정권이 법원으로 넘어갔다. 이에 법원의 실사를 거쳐 회생 여부를 결정 짓게 됐다.
STX조선은 지난 20일부터 생산직 약 69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장윤근 대표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희망퇴직, 임금삭감 등이 포함된 자구계획안을 제시했다.
장 대표는 담화문에서 “정부가 발표한 컨설팅 결과에는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높아 생산직의 75%(500여명)에 해당하는 인건비를 줄이는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회사는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당장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아웃소싱을 우선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인원목표에 도달이 안되면 불가피하게 권고사직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음을 알린다”고 강조했다.
STX조선 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노조는 “회사가 불법·일방적으로 인적 구조조정을 강행하고 있다”며 사측에서 진전 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오는 2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정부의 요구 그대로 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담보되지 않은 채 자구계획을 제출한 사측 또한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자구안에 대한 철회를 요구했다.
STX조선에 따르면 조선업 호황기에 3600명이던 STX조선 전체 직원은 그동안 여러차례 희망퇴직을 거쳐 현재 1300여명으로 줄었고 이 가운데 생산직은 690여명이다.
거제지역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로 출발한 성동조선은 2004년 초 선박 건조 시장에 뛰어든 중견조선소다. 2009년에는 수주잔량(CGT) 기준으로 세계 10위권 조선소로 급성장했고 그해 10억 달러 수출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해지고 수주 취소, 신규수주 부진 등이 잇따르면서 2010년 4월 채권단 관리에 들어갔다.
이들 노조는 정부가 구조조정을 초래한 원인 분석이나 책임규명 없이 노동자를 해고하는 희생만을 강행하고 있다며 오는 27일 오후 3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중형 조선소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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