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총 10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7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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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라는 판단 아래 산업의 파이를 키워 더 많은 청년들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과기정통부의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종사자는 3만5000명 규모로, 이들 중 64.9%가 30대 이하다.
총 21억원이 투입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부산·대구·강릉의 1인 미디어 센터를 통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또 커머스 크리에이터 등에 대한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생성형 AI 확산 추세에 따라 ‘AI 미디어 ·콘텐츠 공모전’도 처음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32억원을 투입해 크리에이터 전문화 및 AI·디지털 융합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구독자 1만 명 이상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채널 성장, 수익 창출 자문 등을 제공하는 ‘전업 크리에이터 육성’ 사업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하나의 직업이 될 수 있도록 전문화를 지원한다. 또 크리에이터의 지식재산권(IP) 확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지원엔 진입 장벽을 낮춰 최대 8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안정적 성장 기반 조성엔 35억원을 투입한다. 크리에이터 경력관리, 시설안내, 법률자문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 혁신 허브’를 지난해 시범 운영 후, 올해 상반기 정식으로 가동한다. 또 지난해 국가통계 승인을 받은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산업 현황에 대해 보다 공신력 있는 통계를 공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크리에이터 미디어는 과거 단순 콘텐츠 제작에서 다양한 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 경제의 핵심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분야”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디지털 기술력을 겸비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