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여자)아이들이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0일 발표한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에서 (여자)아이들은 블랙핑크, 레드벨벳을 2, 3위로 밀어내고 1위를 차지했다. (여자)아이들은 지난달 14일 발매한 첫 번째 정규 앨범 ‘I NEVER DIE’의 타이틀곡 ‘TOMBOY’로 국내외 각종 음원차트와 음악방송 1위까지 휩쓸었다. 그러한 성과가 반영되면서 (여자)아이들은 국내 최정상 걸그룹으로 발돋움했다.
| (여자)아이들(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
|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착안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를 통해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이번 결과는 지난달 10일부터 1개월간 측정한 걸그룹들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집계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여자)아이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강렬하다, 참여하다, 응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TOMBOY, 빌보드, 아이네버다이’가 높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02%로 분석됐다”며 “브랜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69.49% 상승, 브랜드 이슈 506.05% 상승, 브랜드 소통 1,197.36% 상승, 브랜드 확산 2,376.60%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 (표=한국기업평판연구소) |
|
4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레드벨벳 외에 소녀시대, 트와이스, 우주소녀, 오마이걸, 에이핑크, 아이브,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스테이씨, 이달의소녀, 마마무, 케플러, 프로미스나인, 걸스데이, 에이프릴, 모모랜드, 시그니처, 로켓펀치, EXID, 라붐, 네이처, 위클리, 빌리, 드림캐쳐, ITZY, 에프엑스, 우아!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