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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섹션 9면 하단에 위치한 이번 광고에는 세계인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독일의 나치기와 비교 했으며 일본 전범기 문양이 단순한 디자인으로 오인하여 전 세계에서 아직 사용되는 곳이 더러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광고 문구에는 ‘2012년 런던 올림픽 일본 체조 국가대표 선수들 유니폼에서도 전범기 문양이 사용됐다. 심지어 이번 브라질 월드컵 일본 축구 대표팀 유니폼에서도 사용 될 예정인데 FIFA는 가만히 있을 것인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서 교수는 “지난 올림픽 체조 유니폼에 이어 이번 월드컵까지 전범기 문양이 사용되는 것은 국제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며 특히 정치적 표현을 금지하는 FIFA의 규정에도 어긋나는 것이기에 전 세계인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광고 하단에는 공식 홈페이지(www.ForTheNextGeneration.com)를 넣어 유튜브와 연계해 일본 전범기의 탄생 배경 및 역사, 전 세계에 잘못 사용된 사례 등을 영상으로 제작한 후 세계인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번 광고비용은 서 교수와 함께 전 세계 주요 매체에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광고 캠페인을 함께 펼치고 있는 치킨마루에서 전액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