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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 비서실장이 임종석 실장에서 노영민 실장으로 교체되면서 공석이 된 주중대사에는 장 전 실장이, 이수훈 주일 대사 후임으로는 남 전 2차장이 내정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정부는 중국 정부와 일본 정부 측에 이들 내정자에 대한 아그레망(주재국의 임명 동의)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두 내정자들은 중국과 일본 측의 아그레망 동의가 나오는 대로 공식 임명절차를 거쳐 현지에 부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놓고 문재인 대통령이 측근 인사들을 우대하는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장 전 실장은 미국에서 경제학과 경영학 석·박사를 받은 경제학자 출신이다. 중국 인민대학과 복단대학 등에서 교수를 역임했고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에서 국제 자문위원직을 8년여간 지내기도 했다. 다만 외교적 업무 능력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장 전 실장은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그러나 3개월 만에 다시 주중대사로 부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정부의 좁은 인재풀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다만 이번 주중대사 내정으로 장 전 실장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여전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장 전 실장의 외교역량에 따라서는 그 역할이 확대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정부의 인사 돌려막기 기조는 이번만이 아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퇴임한지 한달여 만에 대통령 특임 아랍에미리트(UAE) 외교특별보좌관이란 자리에 다시 부름을 받았다. 소득주도 성장정책의 실패 책임을 지고 물러난 홍장표 전 경제수석 역시 대통령 자문기구 중 하나인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돌아왔다. 재임 내내 사퇴 압박을 받았던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 담당 행정관도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에 재임용됐다.
지난해 11월에는 계속되는 소득분배 악화와 일자리 감소에 대한 분위기 쇄신용 인사로 ‘경제 투톱’인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을 교체했는데 이 역시 홍남기 당시 국무조정실장과 김수현 당시 청와대 사회수석을 이동시키는 방식이었다.
문 대통령이 집권 초 “인재를 고르게 등용하겠다”며 균형인사·탕평인사를 약속한 것과 거리가 멀다. 야권에서는 이 같은 문정부의 인사를 놓고 좁은 인재풀을 문제 삼고 있다. 한 야권 인사는 “인사는 국정 운영의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수 있는데 돌려막기, 회전문 인사로서는 국정 동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