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해 특정 계좌에 입금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카드포인트는 신용카드 회사가 이용액의 일정부분을 적립해 소비자가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2019년 기준 적립된 포인트는 약 3조4000억원 규모다. 지금은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포인트를 현금화하려면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해 일일이 계좌이체와 출금을 해 소비자들이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 많았다.
앞으로 여신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혹은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하나만 깔면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 조회하고 지정계좌로 간편하게 이체할 수 있게 된다. 8개 전업카드사와 3개 겸영카드사(농협, 씨티, 우체국)를 포함해 모두 11곳의 카드사가 참여하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개인회원이면 누구나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제한되지 않고 현금과 1대 1 교환 가능 각 카드사별 대표포인트를 1원부터 출금이나 이체할 수 있다. 다만, 특정 가맹점에서만 소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현금과 1:1로 교환이 보장되는 구조가 아닌 제휴포인트는 통합 이체·출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많이 접속하면서 오후 2시부터 속도가 느려지다 오후 3시부터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서비스가 모두 중단됐다”며 “오늘 중 정상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결제원도 서비스 중단 사태를 맞았다. 카드포인트 정보를 확인해줘야할 여신협회쪽 시스템이 다운되면서 금융결제원앱 등도 무용지물이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