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60개국 3만 명 이상(한국 응답자 507명 포함)의 조사 대상자 가운데 66%는 뉴스(신문 등)를 신뢰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TV 광고(63%), PPL(55%), 검색엔진 광고(47%), SNS 광고(46%) 보다 높은 수치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한 온라인 뉴스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성공적인 광고·마케팅을 위한 ‘언론홍보’의 중요성 역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다.
언론홍보를 위한 별도의 부서가 없는 기업이나 개인의 경우 언론홍보 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언론홍보 대행사 뉴스캐스트의 송재승 팀장은 “효과적인 언론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홍보하는 대상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소비자가 쉽고 간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보도자료로 구성해야 하며, 최근 이슈가 되는 소재 등과 결합함으로써 주목도를 높이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언론홍보 전문대행사 뉴스캐스트는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업종에 따라 맞춤형 보도자료를 작성하며,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언론사 기자들에게 이를 배포하는 역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 “이 밖에도 기사의 2차적 확산을 위해 SNS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입소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막대한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신뢰성 높은 정보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싶은 기업 및 개인이라면 언론홍보가 최적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