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홈쇼핑 결산…'패션&뷰티' 강세 속 '욜로족' 부상

CJ오쇼핑, GS샵,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4社 결산
패션&뷰티 상위권 대거 포진…가정간편식도 인기
가치 따지는 '욜로족' 부상…VW베라왕, 다이슨 청소기 히트
  • 등록 2017-12-18 오후 5:24:08

    수정 2017-12-18 오후 5:24:08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올 한해 홈쇼핑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패션&뷰티’였다. 각사 상품기획자(MD)들이 야심차게 내놓은 ‘단독 패션 브랜드’도 인기를 끈 가운데, 1인 가구가 부상하면서 ‘가정간편식’(HMR)도 약진했다.

패션&뷰티 강세…HMR도 순위권 진입

A.H.C 아이크림 (사진=CJ오쇼핑)
18일 CJ오쇼핑이 올해(1월1일~12월13일) TV홈쇼핑 및 모바일 판매 상품을 분석한 결과, 상위 10개 브랜드 중 9개가 패션 및 이미용 상품군이었다. 화장품 브랜드 A.H.C가 2년 연속 TV홈쇼핑 주문량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론칭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에이지투웨니스(Age 20’s)’는 TV홈쇼핑에서만 35만 세트 이상의 주문량을 기록하며 6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순위권에 오른 패션 상품의 주문량은 전년대비 43% 늘어 여전한 강세를 입증했다.

모바일에선 가정간편식(HMR)을 선보인 식품 브랜드가 순위권에 2개나 진입했다. 떡갈비, 훈제연어 등 활용도 높은 메뉴와 소포장 패키지를 장점으로 내세운 ‘김나운 더 키친’이 7위를, 햇반과 비비고 국, 탕, 만두 등을 주력으로 판매한 ‘CJ제일제당’이 10위를 차지했다. 김나운 더 키친과 CJ제일제당의 모바일 주문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 60% 증가했다.

같은 기간 GS샵이 TV홈쇼핑을 통해 판매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위권 상품 중 6개가 패션의류 및 속옷, 4개가 이미용 제품이었다. 프리미엄 탈모 샴푸인 ‘올뉴 티에스 샴푸’는 2016년 상반기에 처음으로 히트상품 10위권에 진입한 데 이어 올해 처음 히트상품 1위에 올랐다.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히트상품 2위 자리를 지켰다. 이 외에도 4위 ‘꾸즈’, 5위 ‘올리비에스트렐리’, 8위 ‘라삐아프’ 등 실용성을 앞세운 패션 브랜드들이 순위권에 올랐다.

H PLATE (사진=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에서는 상위 10개 품목 중 8개가 패션 및 이미용 제품이었다. 패션브랜드 ‘조이너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현대홈쇼핑이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며 지난 9월 첫 선을 보인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라씨엔토(Laciento)’가 연이은 매진 사례를 기록하며 올해 새롭게 9위에 이름을 올렸다. HMR에서는 홍석천·이원일 셰프의 ‘천하일미’(8위)와 최현석·오세득 셰프의 ‘H PLATE’(10위)가 인기를 끌었다.

아니베에프 상품컷(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에서는 올해 히트 상품 10개 중 8개가 패션 및 이미용 제품이었다. 1위는 롯데홈쇼핑 대표 단독 패션 브랜드인 ‘아니베에프’가 차지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높은 패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브랜드로, 올해는 수작업으로 마감된 고급스러운 핸드메이드 코트 등을 다양하게 선보여 총 55만2000세트가 판매됐다. 2위는 유일하게 히트상품 톱10에 오른 리빙제품 ‘마마인하우스by박홍근’이 차지했다.

가치 있으면 지갑 연다…‘욜로’ 소비 확산

VW베라왕 베라수트.(사진=CJ오쇼핑)
프리미엄 브랜드의 약진도 눈에 띈다. 가격과 별개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면 과감히 지갑을 여는 ‘욜로’(YOLO·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 문화의 확산을 실감케 했다.

김정숙 여사가 착용해 큰 화제가 된 ‘VW베라왕’은 CJ오쇼핑 히트상품 10위에 올랐다. 김 여사가 지난 7월 초 G20 정상회의 차 독일로 출국 당시 착용한 ‘베라 수트 3종 세트’는 지난 3월 론칭방송에서 1만 세트 가까이 팔리며 매진을 기록한 상품이다. 김 여사가 비싸지 않은 홈쇼핑 옷을 입었다는 사실이 온라인에서 뒤늦게 화제가 되면서 ‘베라 수트 3종 세트’는 이후 판매량이 평소보다 10배 가량 폭등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 2013년에 단독 론칭한 ‘다이슨 무선청소기’는 일반 청소기보다 가격이 50% 이상 비싸지만 올해 총주문금액 기준 1위에 올랐다. 뛰어난 성능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으며 올 한해 롯데홈쇼핑에서만 주문금액이 1300억원을 기록했다.

황범석 롯데홈쇼핑 영업본부장은 “최근 가치소비가 확산하며 홈쇼핑에서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주로 고급 소재, 혁신적인 기능이 가미된 상품에 구매가 집중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리미엄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기획해 선뵐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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