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올해 임산물 수출목표를 5억달러로 설정, 이를 위해 충북 영동(표고)과 충남 부여(밤) 2곳에 수출 특화지역을 조성하는 등 임산물 수출 거점화를 추진한다.
또 산양삼과 분재, 조경수를 신규 수출 전략품목으로 선정·지원하고, 산림조합중앙회를 임산물 수출 조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산림청은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2016년 임산물 수출확대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특히 임산물 수출특화지역을 기존 3곳(충남 부여 표고, 충남 청양 밤·표고, 경북 청도 감)에서 올해 충북 영동(표고)과 충남 부여(밤) 2곳을 포함해 2020년까지 모두 10곳을 추가 지정·조성할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1곳당 20억원이 투입되며, 안정적 물량확보와 마케팅 지원으로 수출 증대 및 대외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추진된다.이와 함께 산림조합중앙회를 임산물 수출 전문조직으로 육성한다.
산림조합의 특화품목지도원을 수출전문가로 육성하고, 지난달 업무협약을 체결한 중국 전자상거래 3위 업체 ‘VIP.COM’을 임산물 수출 통로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목재류는 유망품목(섬유판·인테리어 목재 등)에 대해 건축자재 박람회 등 해외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고, 밤·감 등 수실류는 농식품부와 해외 진출 국내 기업의 농식품유통망을 공동 활용해 수출국을 다변화한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협의를 통해 수출 동향을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할 것”이라며 “임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와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올해 임산물 수출 목표인 5억달러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