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을 회생시킬지 청산할지는) 법원이 결정할 문제”라면서 “화주들이 입은 피해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겠지만 정부가 직접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이데일리 퓨처스 포럼’에서 “한진해운이 담보를 제공한다면 이를 기준으로 채권단이 돈을 빌려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공해상에 표류 중인 한진해운 비정상 운항 선박은 현재 87척으로 이들을 하역·입항하는 데 대략 1000억~2000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진그룹이 1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놨지만 충분치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및 물류전문가의 관측이다. 밀린 미수금을 일부 회수하기 위해 하역업체들이 하역비를 올릴 가능성이 있어 협상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늘어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법원도 한진 측의 추산을 근거로 필요 비용이 약 1730억원이 든다며 긴급자금(DIP·법정관리 기업에 대한 대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유 부총리는 한진그룹이 마련한 1000억원을 쓰되, 추가 필요한 부분도 한진이 담보를 제공할 경우에만 대출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유 부총리는 “조양호 한진해운 회장이 사재를 출연하는 등 긴급자금을 마련한 만큼 일단 화물 하역과 관련한 급한 불을 끄는 데는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현재 물류대란을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한진해운이 회생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자금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유 부총리는 정부의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는 “(일단 물류대란을 잡고) 그 이후의 일은 법원이 결정할 문제로, 용선료, 미지급 하역비 등 6500억원 규모의 채무를 가지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