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Car)는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프로를 통해 전국 30~49세 남·여 811명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 출시 예정 신차 선호도를 조사(복수 응답)한 결과 현대 ‘디 올 뉴 싼타페’와 ‘쏘나타 디 엣지’가 경쟁 모델을 제치고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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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 대결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SUV에서는 기존 모델에서 완전변경된 현대 ‘디 올 뉴 싼타페’(61.7%)가, 세단에서는 현대 쏘나타 디 엣지(66.5%)가 각각 기아 더 뉴 쏘렌토와 K5 부분변경 모델들을 제치고 두 배 가량의 선호도를 나타냈다.
각 유종별 선호 모델을 묻는 질문에는 현대 싼타페는 전체 내연기관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서도 각각 31.2%와 27.4%로 선호도 1위를 기록하며 가장 주목 받는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2위는 기아 쏘렌토가 역시 각각 23.8%와 25.5%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전기차 모델 중에서는 현대 아이오닉5 N이 33.8%로 1위를 차지했고 기아 레이EV와 벤츠 EQE SUV가 뒤를 이었다.
한편 유종 선호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40.1%가 하이브리드를 꼽은 가운데, 휘발유(23.6%)가 전기(23.2%)를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전기차 충전비 인상 속에 유가는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인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차종별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는 SUV(스포츠유틸리티차)/RV(레저용차)/MPV(다목적차량)가 56.8%로 절반 이상을 차지해 세단(27.1%)과 큰 차이를 보였다. 선호하는 차량 가격대는 3000만원 이상~4000만원 미만이 35.9%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0여개 직영 네트워크(7월 기준)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 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