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은행은 지난해 ‘NH멤버스’ 출범 2주년을 기념하며 ‘2로운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범농협 임직원 1만9580명이 참여해 4056만원 상당의 ‘NH포인트’를 기부했다. 농협은행은 이를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세이브더칠드런,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굿네이버스,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등에 전달했다.
NH멤버스는 전국 농축협, 농협계열사 및 다양한 NH포인트 적립 가맹점의 서비스와 채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결합한 멤버십 서비스다. NH포인트는 농협 계열사가 제공하는 모든 포인트를 합산해 농협판매장뿐 아니라 제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다.
‘동전 적립 서비스’를 선보인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동전 적립 서비스는 전국 모든 농협은행 영업점에서 거래 후 발생하는 잔돈(동전)을 NH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는 서비스다. 농협은행은 정부의 ‘동전 없는 사회 캠페인’에 부응하고자 서비스를 내놨다. 이러한 서비스를 선보인 것은 국내 금융권에선 농협은행이 처음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ESG 경영을 선도하는 한편, 금융소비자는 동전을 포인트로 적립함으로써 이용 편의성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은 NH멤버스를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금융과 유통 통합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농협은행의 NH멤버스에 범농협 금융사 7곳과 유통사 8곳의 고객정보 제공 동의서 개정을 통해 데이터 분석 기반을 마련했다. 농협은행은 통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금융시장 선도 은행으로 성장한다는 방침이다.
농협은행은 NH포인트를 이용한 상품·서비스 오픈도 추진하고 있다. 농협 계열사 10곳에서 총 18종의 금융 및 유통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농협식품 TM(텔레마케팅) 사업과 연계해 농촌지역발전 및 수익창출도 지원한다. 식료품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농협식품 TM을 통해 농축협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