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저가공세에 셧다운, 노조 리스크까지…시름 깊어진 철강업계

포스코 노조 파업권 확보…창사 첫 파업 위기
中저가공세에 공장 셧다운…화재까지 잇따라
현대제철도 공장 문닫고, 임단협 교섭 난항
고율관세·수입산 쿼터 조정 등 트럼프發 우려도
  • 등록 2024-11-26 오후 2:55:29

    수정 2024-11-26 오후 7:12:01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포스코가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에 놓이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 불황 속 중국산 저가 철강재 공세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노조 리스크까지 더해지면서 철강업계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 노동조합은 전날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전체 재적인원 7934명 중 5733명(72.25%)이 파업에 찬성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포스코 노사는 지난 10월부터 이달까지 총 11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8.3% 인상과 격려금 300% 지급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기본급 8만원 인상과 일시금 600만원을 제시하며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노조가 단체 행동에 나서면 포스코는 1968년 창립 이후 56년 만에 첫 파업을 겪게 된다. 노조는 당장 다음 달 2일과 3일,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각각 출정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포스코는 최근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공장에서 잇딴 화재까지 발생하면서 우려감이 더 커지고 있다. 포스코는 전체적인 조업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하지만 화재 복구 상황에 따라 일정 부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24일 오후 11시 18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제철동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현대제철 노사 또한 임금·단체협약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9월 임단협 교섭을 진행해왔으나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현대차 수준의 임금과 복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올해 기본금 15만98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차량 지원금 할인 개선 등을 요구 중이다. 현대제철 노조의 경우 이미 파업권까지 확보해 둔 상황이다.

최근 철강업계는 업황 부진과 중국발 밀어내기 공세로 전례없는 셧다운 행렬까지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의 경우 지난 7월 포항 제1제강공장에 이어 1선재공장의 문을 닫았으며, 현대제철은 포항2공장 셧다운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노조 반발에 부딪치면서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업계는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워 철강 수입 규제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수입산 철강에 대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쿼터(수출 할당량)을 조정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국의 대중 견제 정책이 심해질 경우 자칫 주변국에 대한 중국의 밀어내기 공세가 더 거세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재 회사는 노조와 계속 교섭을 진행하기 위해 소통하고 있다”며 “원만하게 교섭을 타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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