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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학습자가 몰입상태에 빠지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김성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사범대학장)는 ‘몰입’이 자기 주도적 학습의 토대가 된다며 대학교육의 혁신은 학생들의 몰입·자기주도성을 키워주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26일 고려대 중앙광장 CCL이벤트 홀에서 열린 ‘코로나 이후 교육혁신과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포럼에 참석, 이같이 강조했다. 김 교수는 “팬데믹 기간 중 우리사회의 화두는 권태였다”며 “유튜브·인터넷 동영상에 끌려 다니는 상태에서의 우리 뇌는 일부분만 활성화되는 멍한 상태 즉 지루함·권태(boredom)라고 볼 수 있으며 중독의 위험성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의 대학교수 임용 방식에 대해서도 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대학에는 연구하는 교수도 있어야 하지만 코칭하거나 디자인하거나 멘토링하는 교수도 있어야 한다”며 “연구력만 보고 교수를 임용할 게 아니라 코칭력·강의력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도 토론자로 참석해 “학생들이 취업하면 회사에서는 공감능력·협동력·창의력 등이 중요해진다”며 “형식적 지식은 이미 핸드폰 안에 다 있다”며 이런 방향의 교육혁신에 공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포럼은 ‘대학과 사회 연구회’가 주최했으며 고려대 사범대학 미래교육연구원, BK21생명과학교육연구단 등이 주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