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청각장애 택시기사 위한 전용앱 출시

콜 발생 시, 깜빡이 알림
의사소통 위한 앱 내 메시징 기능
고요한택시 배차 시 알림 추가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와 사회적 약자 일자리 확대
  • 등록 2019-03-14 오후 12:21:53

    수정 2019-03-14 오후 12:21:5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홍보 모델이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티맵택시 앱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이다. SK텔레콤 제공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 SK텔레콤 여지영 TTS 유닛장(왼쪽부터)이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티맵택시 앱에 대해 소개하는 모습이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대표 송민표)와 손잡고 청각장애 택시기사의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수입도 안정적으로 높여주는 ‘전용 티맵택시(T map 택시) 앱’을 출시했다. ‘고요한택시’를 운행 중인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앱 활용을 위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청각장애인도 일자리 확보 기회

양사는 이번 청각장애인 택시기사 지원을 통해 장애인들이 일자리 기회를 얻고 월 평균 수입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청각장애인 노무직의 월 평균 수익은 120만원이나 고요한택시 월 평균 수익은 240만원이다.

또,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업계 진출이 늘면 택시 운송량이 연간 약 71만7천600건 증가해 승객들의 편의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택시기사 100명 X 26일(법인택시 기사 평균 영업일) X 일 23회(서울시 택시기사 일 평균 운행 횟수) X 12개월 = 71만7600건으로 계산했다.

코액터스 ‘고요한택시’, 청각장애인 택시 운영 중

지난 2017년 대학교 창업 동아리에서 출발한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 취업률이 다른 장애인에 비해 낮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들의 취업 지원을 목표로 설립된 사회적 기업이다.

지난해 6월 청각장애 택시기사와 승객 간 의사소통을 돕는 솔루션인 ‘고요한택시’를 개발, 운영하고 있는데, SK텔레콤 및 SK에너지와 얼마전 ‘고요한택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청각장애인용 전용 앱은 기존의 티맵택시 앱에 ▲콜 누락 방지를 위한 깜빡이 알림 ▲특이사항 전달을 위한 택시기사-고객 간 메시징 기능 ▲고요한택시 배차 시 알림 기능 등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또한, SK텔레콤은 운행 중 콜 수락 시선 분산을 막아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콜잡이 버튼’을 청각장애 기사들에게 제공한다.

‘고요한택시’는 전용 앱의 출시로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분야 진출이 가능해져 연말까지 청각장애 택시기사 1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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