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3의 영어 과목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2019년 3.3%에서 2020년 7.1%로 3.8%포인트 늘었다. 수학은 11.8%에서 13.4%, 국어 과목은 4.1%에서 6.4%로 증가했다. 고2의 영어 과목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같은 기간 3.6%에서 8.6%로 5.0%포인트 증가했다. 국어는 4.0%에서 6.8%, 수학은 9.0%에서 13.5%로 늘었다.
지역 규모별로 보면 중3 수학 과목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읍면지역은 18.5%, 대도시가 11.2%였다. 지역 간 격차는 7.3%포인트로 전년(4.9%포인트)보다 확대됐다.
|
재활용가능자원 쓰레기량도 늘었다. 종이류 폐기물 처리량은 2019년 747t에서 2020년 932t으로 24.8% 증가했다. 플라스틱류는 같은 기간 776t에서 923t으로 18.9%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격차는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2분기 기준 1분위의 시장소득은 19.8% 감소했고 2분위가 6.4% 감소했다. 다만 정부의 재정 지원으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은 1분위가 15.7%, 2분위가 10.0%였다.
2020년 처분가능소득 지니계수는 0.331로 전년(0.339)보다 0.008 감소했지만 시장소득 지니계수는 0.405로 전년(0.404)대비 0.001 증가했다. 정부의 소득 재분배 정책 효과는 0.074로 전년보다 커졌지만, 독일과 미국 등 주요국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