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가전 열풍이 불면서 AI 에어컨도 인기를 끌고 있다. 여름철을 대비해 소비자들의 AI 에어컨 수요가 높아지면서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 LG 휘센 AI 에어컨의 공감지능 기능인 ‘AI 스마트케어’로 실내 온도를 관리하고 있는 모습.(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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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무풍에어컨 갤러리를, LG전자는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 신제품을 올해 각각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이전 모델에 더해 AI 기능을 추가하면서 스스로 고객 상황을 판단해 온도와 바람 세기를 조절하고 사용자가 앱으로 손쉽게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의 비스포크 AI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실내 움직임을 스스로 인지해 사람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일정 시간 이후 절전 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끈다. 이후 사용하지 않을 땐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건조시키는 기능을 작동해 위생 관리를 실시한다.
스마트싱스에선 사용자가 AI 절약 모드를 설정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빅스비를 이용하면 리모컨과 와이파이 연결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을 작동할 수 있다.
LG의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은 ‘AI 스마트케어’ 기능을 추가하면서 삼성 에어컨의 대표 기능인 ‘무풍’을 보완하는 기능으로 작동한다. 여름철 실내에서 사용자들이 바람을 직접 맞을 때 느끼는 불편함을 고려한 기술이다.
이 제품은 더울 땐 사용자에게 강한 바람을 전면에 내보내고 공기 질이 나쁘다고 판단하면 공기청정 기능을 작동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든다. 휘센 신제품 또한 삼성 제품과 마찬가지로 LG 씽큐 앱으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위치를 앱에서 지정할 수 있고,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을 촬영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기능을 수행한다.
|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대치점에서 최신 무풍에어컨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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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회사는 모두 AI 에어컨으로 올해 시장점유율 1위를 노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세계 최초로 무풍에어컨을 출시한 이후 8년 만에 국내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일 평균 약 3300대 이상 판매한 셈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무풍에어컨을 구매한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구매자의 82%가 에어컨 구매 결정 시 무풍 기능을 고려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무풍 기능을 선호하는 이유로 △춥거나 건조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냉방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효율을 꼽았다.
LG전자는 AI 기능에 따른 ‘공감지능’ 에어컨 출시로 AI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LG전자의 2024년형 휘센 에어컨 중 AI 기능을 갖춘 모델의 국내 1분기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 특히 휘센 타워II는 AI 에어컨 1분기 전체 판매량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최고 인기 제품에 올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뛰어난 냉방 성능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진화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한층 더 강화한 AI 스마트케어로 쾌적한 일상을 제공하며 AI 에어컨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