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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저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요소수 비축 물량이 임박한 회사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식품사 A사는 요소수 재고가 2주치에 미치지 못해 물량을 추가로 확보하고자 안간힘이라고 한다. 또 다른 식품사 B사는 4주 치 물량을 가져서 상대적으로 넉넉한 편이라 업계 부러움을 산다고 한다. 그렇다고 안심할 처지는 아니다. 이런 상황이 한 달만 지속하면 물량이 바닥나는 게 시간문제이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주 내놓을 요소수 수급 대책에 회사의 모든 더듬이가 집중돼 있다”며 “획기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제품 공급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요소수 사용 차량 비중이 클수록 부담도 커지고 있다. 주요 식품 제조 및 유통사가 배송에 쓰는 전체 차량 가운데 요소수 차량의 비중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까지 파악됐다. 품목과 물동량, 배송반경, 업태(B2B·B2C) 등 변수가 있지만 요소수 차량 비중이 작을수록 이번 대란으로 느끼는 피로도가 덜한 편이다.
차량 절반을 요소수로 가동하는 D사의 관계자는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연식이 있는 차량을 더 확보하고자 검토 중”이라며 “신식 차량을 두고 구식 차량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에 속도를 낼 기회라고 본다. 그러나 문제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데 있다. 비자발적으로 이뤄지는 친환경 차 전환 과정이 유발하는 비용 증가 등은 원가로 전가돼 소비자 부담을 키울 수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하거나 혹은 이참에 이런 리스크를 줄이려고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상황이 오면 제품 원가가 상승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