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구로구는 11일 구청에서 시·구의원, 관련 부서 담당자, 찬성 측 주민대표, 반대 측 주민대표,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구로거리공원 지하공영주차장 조성 주민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선 지하주차장 조성의 필요성과 당위성, 적절성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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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구는 불법주차 관련 민원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에 따르면, 거리공원 주변 주요 도로 일대 불법주정차 민원은 △2019년 723건 △2020년 798건 △2021년 637건 △2022년 476건 △2023년 511건 접수됐다. 같은 기간 단속은 △2019년 5,041건 △2020년 3,757건 △2021년 2,526건 △2022년 2,384건 △2023년 2,061건 이뤄졌다.
구 관계자는 “단속건 수가 줄어든 것은 코로나 발생과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단속을 완화했기 때문”이라며 “접수되는 불법주정차 관련 민원은 늘거나 비슷한 수준이고 1인가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향후 주차난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경남구로연립 조합 관계자는 경남구로연립에 주차장을 추가 조성하는 데 대해 “2001년 조합을 설립한 후 20년 넘게 재건축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이주를 앞둔 시점에 주차장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조합원의 부담이 가중될 경우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구로구는 경남구로연립이 주택 밀집지역 내 위치해 있어 접근성, 편의성 등을 고려할 때 공영주차장의 목적에도 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구로구는 지하주차장 조성과 관련해 민원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공원녹지 유지 여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구로구는 지하주차장 이용 차량의 매연에 의해 공원녹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기존에 조성해 운영 중인 구로리어린이공원(2003년 조성, 총 203면), 고척근린공원(2015년 조성, 총 199면) 등을 구체적 근거로 들어 반박했다.
구로구는 S교회 지성전에 대한 특혜 의혹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구 관계자는 “거리공원 지하주차장 조성사업은 2015년 ‘2030 서울생활권 계획’의 주민참여단 워크숍에서 최초 제안됐다”며 “2018년 구로5동 주민대책위원회 122명이 구로구청에 주차장 조성을 요청하는 집단민원을 제기하면서 추진되기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 단체의 반대로 오랜 숙원사업 추진을 찬성하는 다수 주민들의 의견이 묻히고 있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 말고 의견 차이를 좁혀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