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는 문화예술 기업과 기관 관계자, 투자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예술경영주간’을 기획했다. 이 기간 예술경영 정보 공유, 문화예술 분야 투자 유치 대회, 예술상품 온라인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12월 1일에는 ‘문화예술 사회성과 보상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서는 ‘해녀의 부엌’, ‘하비풀’ 등 예경의 사회성과 측정 사례를 바탕으로 투자 유치 등에 대한 객관적 근거 기반, 사회성과 측정지표의 발전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같은 날 예술단체와 기업 문화예술 담당자가 함께 교류하는 ‘문화예술+기업 만남의 날’ 행사가 진행된다. 더웨이브컴퍼니, 먹스킹 등 예술단체와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하나투어문화재단, CJ CGV, 한국공항공사, 한국교직원공제회 등의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4일에는 ‘예술경영대상’이 진행된다. 지난해까지 별도로 진행했지만, 올해부터는 예술경영주간 행사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15개사·기관이 사례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현장 심사 후 문체부 장관 표창(4개), 수림문화재단 이사장상,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상 등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