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여신금융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카드사들의부대업무의 취급액은 2조4553억원으로 전년 1조8480억원보다 6073억원 늘었다.
부대업무 취급액이 2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10년 전인 2001년 5150억원과 비교하면 5배 넘게 뛰었다.
카드사들의 부대업무 취급액은 2006년 1조원대를 넘어선 뒤 2008년 1조2422억원, 2009년 1조418억원 등 매년 급증하고 있다.
부문별로는 보험 대리 판매로 1조3767억원, 여행 알선으로 4705억원, 통신판매로 6081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올 1분기(1∼3월) 카드사 부대업무 매출은 6699억원으로 이같은 추세를 유지하기만 해도 2조원대 후반의 실적이 예상된다.
카드사들은 부대업무를 강화하는 이유는 카드 수수료율 인하로 축소된 수익을 부대업무로 메우기 위해서다.
신한카드의 ‘올댓 서비스’는 업체들과 제휴해 쇼핑, 여행, 골프 중개는 물론 교육서비스와 웨딩, 이사ㆍ택배 서비스, 부동산 매매까지 다양하다.
삼성카드도 제휴 업체와 손잡고 결혼정보ㆍ웨딩업에 진출했으며 온라인 쇼핑몰과 여행업도 공략하고 있다. 특히 항공권이나 여행상품권을 자사 카드로 결제할 때 최대 5∼7%까지 할인해주며 고객몰이 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PRIVIA’ 서비스를 통해 여행, 교육, 쇼핑, 레저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이들 카드사는 오는 9월부터 카드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금융 당국이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개정해 부대 업무를 대폭 허용해주길 요구하고 있으며, 금융당국도 여전법 허용하는 범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부 카드사들이 에 커피전문점 등 서민 업종에까지 진출하도록 허용해 달라고 요구할 방침이어서 적잖은 논란도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