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등은 4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내에 최강서 씨 시신을 두고 엿새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최 씨를 죽음으로 몰고간 노조 탄압을 사측이 중단하고 158억 원에 이르는 손해배상 청구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씨 유가족은 이날 오전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측이 설 전에 사실상 사태해결의 의지를 갖고 협상 일정을 잡는다면 시신을 정문 앞 빈소로 이동, 안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측이 개인 생활고에 따른 자살이라고 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금속노조와의 협상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먼저 조선소 안에서 농성 중인 시위대가 시신을 들고 조선소 밖으로 나간다면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맞섰다. 또 “장례문제 외에 손배소 문제도 협의할 수 있다”며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 사측이 금속노조와의 협상에서 158억원 손배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이에 대해 문철상 금속노조 부산양산지회장은 “사측이 문제를 풀 의지를 보인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구체적인 협상 일정이 잡히고 확인된다면 대화와 조선소 밖으로 나가는 일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협상조건을 두고 대립각을 세웠던 양측의 입장이 다소 유연해 졌지만 걸림돌은 여전히 남아 있다. 상호 불신 속에 우선순위를 놓고 같은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협상에 나설 금속노조 쪽 대표들에 체포영장이 발부됐고, 경찰은 이들이 영도조선소에서 나오는 순간 검거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손배소 문제와 유가족 대책,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사무실 문제 등에 관한 의견차가 커 협상이 시작되더라도 이른 시일 내 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강성노조 성향의 김진숙 지도위원이 영도조선소 안 시신농성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김 지도위원의 움직임에 경찰과 한진중공업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노사 양측의 대립으로 사태의 조기 해결이 불투명해지면서 중재력 부재를 질타하는 지역사회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2011년 309일간의 크레인 고공농성(‘제1차 사태’)이 가져온 사회적 파장을 경험했는데도 이번 ‘시신 투쟁’을 해결하려는 사회적인 중재 노력을 거의 찾아볼수 없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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