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M&A 관계자가 이번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전력 부지 입찰전에서 10조5500억원이라는 ‘통큰 ’ 숫자를 써낸 것을 두고 한 말이다. 현대차(005380)그룹의 과거 뼈아픈 경험을 봤을 때 충분히 예상가능한 금액이었다는 것이다.
정몽구 회장의 통큰 베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4년 현대제철(004020)(당시 INI스틸)이 한보철강을 인수했을 때가 대표적이다. 당시 정 회장은 아버지인 정주영 명예회장의 오랜 바람이었던 일관제철소를 세울 수 있는 철강회사를 인수할 기회를 얻게 됐다.
외환위기로 부도가 난 한보철강이 다시 매물로 등장한 것. 당시 현대제철은 하이스코와 컨소시엄 구성해 입찰에서 포스코 컨소시엄과 맞붙었다. 7개 컨소시엄의 경쟁자가 있었지만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는 포스코 컨소시엄이었다.
하지만 정 회장이 3년 이상의 고용승계 보장과 현대제철 수준의 임금 인상을 보장하겠다는 카드를 꺼내면서 가까스로 현대제철 컨소시엄이 낙찰자로 선정됐다.
이처럼 아슬아슬한 경험은 현대건설(000720) 인수 당시에도 반복됐다.
정 회장의 한전부지에 대한 통큰 베팅은 이 두번의 학습효과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M&A업계 관계자는 “한보철강과 현대건설 인수전 모두 결과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승리한 것이지만 들여다보면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며 “이번 한전부지는 현대차그룹이 어느때보다 인수 의지가 강력하게 표출돼 업계에서는 상당한 금액을 제시했을 것이라는 소문이 많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