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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6번째 본교섭을 진행한다. 노사는 앞서 지난 9일까지 5차례에 걸쳐 본교섭에 나섰지만,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사측의 교섭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두 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사측의 기존 입장만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와 사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면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구조조정 철회, 노인 등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국비 보전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걸고 14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지난달 31일과 이달 9일 사측과 교섭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파업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서울시와 교통공사는 이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14일 오전 9시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및 자치구·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비상수송대책을 수행할 예정이다.
대체 수송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시는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60분 연장 △지하철역-버스정류소 연계구간 운행 버스 220개 노선 운행상황 집중관리 △시내버스 예비차량 337여대 투입 △다람쥐 버스 8개 노선 1시간 연장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 대체 수송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하철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당장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1주일 이상 파업 장기화 시 근로자들의 피로도를 감안하여 지하철 운행율을 더 줄여야 하므로 그 전에 시민들이 지하철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사간 한 발씩 양보하여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