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in | 이 기사는 12월 27일 15시 36분 프리미엄 Market & Company 정보서비스 `마켓in`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함께 RBC제도 도입으로 인해 AXA, 에르고다음, 하이카 등 일부 손보사들의 자본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가는 27일 `2011년 산업전망-손해보험업` 리포트에서 "일부 다이렉트 보험사들은 영업실적이 저하되면서 지급여력 비율이 150%를 밑돌고 있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기평에 따르면 9월말 기준 지급여력비율이 금융감독원의 경영권고수준인 150%를 밑도는 손보사는 에르고다음(103.7%), 하이카(109.2%), AXA(130.3%) 등 3곳이다. 한화손보와 그린의 경우 각각 152.6%, 153.7%로 간신히 권고 수준을 맞추고 있다.
임영주 선임연구원은 "RBC제도는 보험사의 건전성 판단하는 지급여력비율을 산정할때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반영하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실제 위험을 보다 엄격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된다"며 "지급여력비율이 낮은 중소형 손해보험사의 경우 RBC제도 도입에 따라 추가적인 지급여력비율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손해보험업계 전반적인 지급여력비율은 6월말 기준 308.8%로 양호한 수준이다.
한기평은 올해 자동차와 일반 손해보험 성장이 정체됐으나 장기보험 성장을 바탕으로 원수보험료 성장세가 지속됐으며, 운용자산규모 확대로 연간 1조원내외의 안정적 당기순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임 연구원은 "다만 업계내 경쟁 강도, 농협공제의 민영보험사 전환 이슈, RBC 및 IFRS 도입,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 등에 대한 대응추이에 주목할 예정"이라며 "M&A 등 특정 크레딧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2011년 손해보험사들의 신용등급이 변동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다만 올해 등급이 BBB+에서 A-로 상향된 한화손보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모두 상승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보험영업손실 확대 가능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지급여력비율(9월말 152.6%) 수준에 대해선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