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앤써러(대표: 이 남, www.answerer.co.kr)의 인공지능 문장질문 자동응답시스템(e앤써러)이 전북도청 사이트에 탑재된다. 이로서 전북도청 사이트를 찾는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알고싶은 답변을 질문을 문장으로 하자마자 바로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도청은 고객의 질문에 빠르게 그리고 24시간 자동응답해 줄 수 있게 된다.
미국의 "Tower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고객지원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이 기대하는 응답희망속도는 74%가 하루 이내에, 이중 43%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기를 원하고 있지만, 실상은 76%가 하루 이내에 응답을 받지 못하며 그 중 32%는 아예 응답조차 받지를 못한다고 한다.
이번 전북도청에 탑재되는 e앤써러 문장질의 자동응답시스템은 고객들이 검색창을 이용하여 자연어로 입력하는 질문에 몇 초 이내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해주게 된다.
예를 들어 "전북도청 사무소의 위치는?"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으려면?"라는 식으로 질문을 던지면 "전북도청 사무소의 위치는 ......입니다."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려면 먼저... 하고......하면 됩니다."와 같이 답변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캐나다의 수도는?" "서울대학교의 위치는?"등과 같이 앤써러가 자체 구축한 약 60만 건에 달하는 일반 백과사전식 답변DB와 연동된 자동응답과 더불어 "서울의 오늘 날씨는?" "서울극장에서 상영중인 영화는?" 등과 같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각종 최신정보를 검색하여 자동응답 해주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앤써러는 작년 10월 세계최초로 인공지능 답변엔진을 개발하여 특허출원을 하고 앤써러 홈페이지(www.answerer.co.kr)를 통하여 답변형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1년 초부터 각 기업이나 기관의 고객센타 또는 민원처리 자동응답 맞춤형 eCRM시스템을 탑재하여 공급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