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임원 62명(부사장 5명, 전무 10명, 상무 47명) 보직을 재배치하고 조직을 개편했다.
영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3개 영업본부(FC, GA, 특화)를 2개(FC, 전략)로 개편하고, 고객 중심 경영 강화를 위해 고객지원실을 신설했다. 즉시연금 미지급사태나 암보험 분쟁 등으로 곤혹을 겪은 만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된다.
삼성화재 역시 임원 54명(부사장 3명, 전무 9명, 상무 42명)에 대한 보직 배치와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 같은 조직개편은 지난달 30일 단행한 임원 승진 인사에서 성과와 현장을 중시한 것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삼성생명은 13명, 삼성화재 12명의 승진 인사가 단행된 바 있다.
삼성생명은 3명의 부사장(김대환, 유호석, 홍원삭)과 2명의 전무(이길호, 한진섭) 승진을 통해 차기 최고경영자 후보군을 두텁게 하고 현장 영업통을 대거 상무로 승진시켰다.
삼성화재는 박인성(자산운용 담당), 장덕희(마케팅 담당) 전무를 부사장으로 올렸고 손을식, 이문화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다. 특히 고졸 출신 여성인 오정구 송파지역단장의 승진 발탁으로 이목을 모았다. 오 상무는 영업으로 잔뼈가 굵은 입지전적인 인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