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어도 관련 업계의 가격 산정 기준이 모호하고 값비싼 비용에 비해 품질이 낮은 경우가 많다는 이유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데이터 판매와 가공을 담당하는 공급 기업을 선정하고 수요 기업에 데이터 구축, 가공, 유통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이번 사업은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공 분야 공급 기업으로 선정된 코어닷투데이는 지난 2016년 UNIST 교원창업기업으로 설립됐다. 수리과학과의 장봉수 교수와 김경훈 박사가 주요 기술인력으로 참여하고 있는 이 회사는 수리과학과 응용수학 연구팀 내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최신 기술과 빅데이터를 접목시켜 원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코어닷투데이는 원천 데이터를 가공, 분석해 수요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문성이 요구되는 자연어 처리, 시계열 데이터 가공에 대해 고급기술자 이상의 인력 지원을 통해 양질의 데이터 모델 확보를 지원한다.
한편 코어닷투데이의 데이터 솔루션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스토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수요 기업은 사업수행계획서 등 필요서류를 구비해 신청해야한다. 오는 21일까지 진행하는 2차 사업 외에도 다음 달 8일부터 시작하는 3차 사업을 통해서도 수요 기업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