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10여 년간 지연됐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시기가 또다시 불투명해졌다. 애초 계획했던 사업비는 2배 가까이 늘었고 중앙정부와 재협의에 나서야 하는 등 대전시가 민선 7기 시정의 투명·신뢰성을 스스로 훼손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그래픽=대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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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대전시에 따르면 2020년 12월 착수했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가 최근 마무리됐다. 기본설계 결과 총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승인한 7492억원에서 7345억원 증액된 1조4837억원으로 최종 조정됐다. 사업비는 정부와 대전시가 6대 4 비율로 분담한다.
총사업비 증가에 따라 국비는 물론 지방재정 투입도 대폭 늘어난다. 총사업비가 기존 기본계획 대비 2배 가까이 증액된 이유는 △물가·지가인상(1363억원) △급전시설 변경(672억원) △차량 편성수 증가(1013억원) △구조물 보강·지장물 이설(1688억원) △중구 테미고개 지하화(530억원) 등이 설계에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대전시의 설명이다. 또 기본설계에는 △대전역 경유 일부 노선 변경 △정거장 10개소 추가(총 45개소) △급전방식 변경 등의 사항을 반영했다.
트램의 운행 속도는 애초 기본계획상 최고속도 70㎞/h·표정속도(운행 거리÷총 운행 시간) 25.7㎞/h에서 최고속도 50㎞/h, 표정속도 19.82㎞/h로 낮아졌다. 이는 대전 도시철도 1호선보다 느리고 시내버스 보다 빠른 수준이다. 표정속도가 애초보다 하향 조정됨에 따라 차량 편성 수가 27편성에서 12편성 증가한 39편성으로 설계됐다. 운행시격은 출퇴근 시 8분, 기타 시간대에는 10.6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감도(사진=대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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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업기간은 사업비 증가에 따른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 추가로 드는 총사업비 조정 협의기간 등을 고려하면 개통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도 최소 9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착공시기는 내년 상반기에서 2024년으로 1년 이상 연기될 전망이다.
조철휘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트램 노선변경, 정거장 추가설치 등 시민의 편의성 향상과 트램 운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검토한 내용이 설계에 반영됐다”며 “총사업비 증액에 따른 중앙부처와의 협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에게 현재 상황을 보고드리고 대책 마련을 통해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선 8기 대전시장 인수위원회도 대전시에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이현 민선 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장은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가 지난 14일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비를 7643억원으로, 공사기간은 2023~2027년으로 보고한 지 수 일만에 2024~2028년으로 말을 바꿨다”며 “충격을 금치 못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는 대전시장 당선인을 대신해 업무보고를 받은 인수위에 대해 명백한 허위보고를 한 것”이라고 지적한 뒤 “온통대전에 이어 트램 사업비 대폭 증액까지 민선 7기 대전시정의 행정 투명성에 대해 의문이 드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어 안타깝다. 애초 계획한 인수위 활동기간을 연장해서라도 주요 시정 현안들을 다시 살펴보겠다”며 민선 7기 대전시 행정에 의구심을 감추지 않았다. 결국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앞으로 사업이 정상 추진되더라도 대전시 재정에 엄청난 부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