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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역대급 로비 지출 규모다. 미 로비 자금을 추적하는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작년 1분기 180만 달러 이상을 로비에 지출했다. 분기 기준 가장 많은 지출액이었는데 이번에 4배 가까이 더 많은 자금을 사용해 공세를 퍼부은 것이다. 또 틱톡이 작년 로비에 800만 달러 이상을 투입한 것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바이트댄스는 올해 1분기 틱톡 로비스트에게 268만 달러를 지출했다. 틱톡의 로비스트들은 주로 의회와 연방 공무원을 타깃으로 삼았다. CNBC는 “틱톡 관계자들이 지난 분기 의회와 조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부에 어떻게 로비를 했는지를 보여준다”고 전했다.
또 광고 지출도 급증했다. 광고분석회사 애드임팩트에 따르면 틱톡은 틱톡 금지법에 맞선 TV와 디지털 광고 캠페인에 450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틱톡 대변인은 CNBC에 “해당 지출은 이 법안이 1억7000만명의 미국 사용자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정책 입안자들에 알리기 위한 용도”라고 말했다.
미국 하원은 지난 18일 틱톡의 미국 사업을 최대 360일 안에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서비스를 금지하는 틱톡 퇴출법을 통과시켰다. 270일 이내에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틱톡 서비스가 금지되는 것을 골자로하며, 매각에 진전이 있다면 대통령이 1회에 한해 매각 시한을 90일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의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서명하겠다고 밝힌 만큼 틱톡이 미국 기업에 팔릴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틱톡은 전날 성명을 내고 해당 법안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짓밟았다”면서 “미 하원이 중요한 대외·인도적 지원을 명분으로 미국인 1억7000만명의 표현의 자유를 짓밟는 법안을 다시 강행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틱톡은 지난 2월에도 강제 매각 법안에 대해 “미국인 수백만 명을 검열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